Skip Menu

산업과 예술이 만나는 대학

홍익챌린지 프로그램 시행 및 참여 학생 모집(수정 공고)

create 이보람access_time 2020.07.20 17:24visibility 646

* 시행계획 일부 내용 수정 공고(시행계획 첨부파일 참조) *


‘홍익챌린지’ 프로그램 시행 및 참여 학생 모집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홍익챌린지 프로그램 참여자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홍익챌린지 시행 목적

- 학생들이 재학 중 한 학기동안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자기설계 교육과정을 승인받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함

- 각 전공의 이론적 지식을 심화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융합적 문제해결을 경험하고  완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2. 홍익챌린지 개요

 가. 참여 대상 : 본교 학부 재학생, 3학년 이상(정규 학기 4학기 이상 이수자)

 나. 예산 : 4천만원 

※ 팀(또는 개인)당 350만원 지원x최대 10팀 선발, 시상금 최대 500만원

 다. 진행 절차

 (대학교육혁신사업단)과제공모 →  (대학교육혁신사업단)신청서 접수 → (전공(학과))1차 선발 

→ (대학교육혁신사업단)최종선발 → (학사지원팀)분반개설 →  (학과)분반별로 담당교원 및 학생정보 입력 → (담당교원)수업계획서(지도계획) 입력 → (학생)과제수행, 보고서제출 등 

→ (담당교원)성적부여 → (대학교육혁신사업단)홍익챌린지 위원회에서 이수 및 장학금 지급 여부 최종결정, 평가를 통한 시상

  라. 수강 교과목

  - 홍익챌린지(1),(2),(3) 각 교과목당 3학점으로 총 9학점 수강 


 3. 참여 학생 선발 기준

   가. 1차 심사

    ① 심사 주체 : 신청학생이 지원한 전공/학과(책임교수님 소속 학과)

    ② 방법 : 심사위원 3인 이상의 계획서 평가, 학과별 고득점 1팀 선정 

    ※ 심사위원은 학과장이 결정함

    ③ 1차 심사 기준 

   - 프로젝트의 도전성(10점), 자기주도성(5점),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성(10점), 계획의 충실 

     성(30점), 기대되는 교육적 성과(10점), 전공교육과의 연계성(30점), 진로와의 연계성(5점)

   - 위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고득점 팀 선정, 심사 자료 및 결과 대학교육혁신사업단 제출

   - 전공/학과별 단일 팀 응모일 경우 1차 심사 평가 점수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통과 

   나. 2차 심사 

    ① 심사 주체 : 홍익챌린지 위원회

    ② 방법 : 1차 심사 기준과 동일한 심사 기준에 따라 평가, 고득점 순으로 10팀 선발

    ※ 홍익챌린지 위원회에서는 1차 심사 점수를 블라인드 처리하여 심사함


 4. 주요 일정  

   - 학생 및 학과 대상 설명회(7월 24일, 구글 Meet으로 시행) * 시작 시각 전까지 접속 바람

     학과장님 대상 설명회 : 7월 24일 오후 2시, meet.google.com/gqr-uskz-sac 

     학생 대상 설명회 : 7월 24일 오후 4시, meet.google.com/zkb-ihjf-pug   

   - 홍익챌린지 신청서 접수 마감(8월 10일, 오후5시까지)

   - 1차 심사(8월 14일까지) 및 2차 심사(8월 18일까지)

   - 대상 학생 및 학과 대상 결과 통보(8월 19일) 


 5. 신청 양식

   - 붙임1. '홍익챌린지 신청서 및 계획서' 에 포함된 양식 일체 작성하여

     한글 파일 및 PDF 파일 두 가지 버전 모두 제출


  6. 제출 및 문의처

   - boram3774@hongik.ac.kr, 02-320-2355(대학교육혁신사업단 이보람)


※ 자세한 내용은 '홍익챌린지 시행계획' 파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