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융합전공 탐색기회 확대를 위한
타 전공 수강 활성화
- 타 전공과목 수강시 Pass/Fail 부여 및 타 전공자 절대평가제도 시행(2020년~)
- 전공 간 학점 상호인정(Cross Listing)확대, 자율전공 학생의 경우 학과를 선택하지 않고 연계·융합전공만 이수해도 졸업이 가능하도록 개정
02융합 PBL기반 교과목 패키지(1+1, 6학점) 개발
- 2개의 전공과목을 융합한 PBL기반 교과목 개발
- 각각의 교수가 융합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이론교육(2시간+2시간)을 실시하고, 현장참여형 융합프로젝트를 공동을 지도(2시간)하는 방식
- 교내 교육혁신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전공은 융합교과목 패키지를 개발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며, 융합전공 내 패키지 개발 장려 및 지원
- 참여교수는 각각 4시수를 인정하며, 학생들은 6학점을 전공선택학점으로 인정
- 시범시행(2019년 4개 전공, 2~4패키지)한 후 확대(2020년 5개 전공, 3~5패키지)
03현장역량강화 교과목 개설 확대 및 인증제 도입
- PBL, 플립러닝, 캡스톤디자인, 현장연계, 지역연계, 창업 및 취업 연계형 교과목 등의 개설을 촉진하고 질 관리를 위한 교과목 인증제 도입
- 교과목 인증제도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2019년) 후 시범시행(2020년)
- 타 전공 모듈을 연계한 전공트랙의 개발 체계 마련(2019년)
- 융합전공 및 타전공 연계 트랙 신규개발 우선지원(2019년 4개 융합전공 발굴)
- 계열이 다른 두 개 전공 이상, 3인 이상의 학생들로 팀 구성
- 교과과정 연계 문제해결, 사회 또는 산업현장의 문제연구, 재능기부 및 사회봉사 등의 주제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발표 및 전시수행까지 완료
- 2019년 2학기부터 10개 팀 선발(매학기 말 팀 구성, 주제선정 및 지도교수 섭외 → 프로젝트 진행 및 중간보고 → 매학기 말 전시회 시행, 시상 및 종료)
- 창의·융합 비교과 프로그램 전시 및 시상, 전공박람회, 브라운백미팅 우수사례 발표를 묶어 페스티벌 형식의 융합커뮤니티 교류의 장 마련(2019년 2학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