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학습지원부

학습지원안내

학습지원 프로그램 체계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2021) 체계zoom_out_map
 

학습지원 프로그램 특징

학습지원 4대 전략 세부내용
선수 학습 요건 구비 대학 강의 수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영어, 수학, 과학 등 기초 지식과 디자인 실기, 컴퓨터 활용 능력을 익히는 등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맞춤형 학습도움 제공 학습 컨설팅 또는 개별지도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학습전략을 안내하고, 동료 튜터링을 통해 학생들의 상호 협력과 소통의 기회 제공
학습동기 유발 논리적 글쓰기 대회,  English Contest 등 다양한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펼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 및 우수한 학습 성과를 공유하는 기회 마련
인지전략 개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협업 능력, 창의ㆍ융합적 문제 해결능력, 종합적 사고력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특성화 프로그램
  •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 전공분야 또는 진로 희망분야에 따른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
  • 학습 소수자 지원 프로그램, 전공별 특성화 프로그램, 학제간 융합 프로그램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형태 주요 내용
학습튜터링 Ⅰ 목적 :
직전학기 성적경고자(유학생 제외)의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개인별 학습지원

형태 :
튜터와 튜티가 9주간 총 35시간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초
  • 신청대상
    • 튜터 : 직전학기 성적 3.5이상 학부재학생(1학년 제외)
    • 튜티 : 직전학기 성적경고 학부생(유학생 제외)
  • 모집방법 : 각 학과에서 튜터-튜티 매칭 후 교수학습지원센터로 명단 제출
  • 활동내용 : OT, 튜터링 활동 진행 및 보고서 작성, 만족도 조사 참가
  • 지원사항 : 튜터 장학금 및 우수학생 포상금 지급
학습튜터링 Ⅱ 목적 :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학생(성적경고자 제외)을 대상으로 성적 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습도움

형태 :
매칭된 튜터와 튜티가 9주간 총 35시간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초
  • 신청대상
    • 튜터 : 직전학기 성적 3.5이상 학부 재학생(1학년 제외)
    • 튜티 : 직전학기 성적 3.0미만 학부 1~3학년 재학생(유학생은 학년 무관)
  • 모집대상 : 신청서 접수 후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매칭
  • 활동내용 및 지원사항은 '학습튜터링'과 동일함
유학생
학습튜터링
목적 :
직전학기 성적경고 유학생의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개인별 학습지원

형태 :
매칭된 튜터와 튜티가 9주간 총 5시간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초
  • 신청대상 
    • 튜터 : 직전학기 3.5이상 학부 재학생(1학년 제외)
    • 튜티 : 직전학기 성적경고 학부 유학생
  • 모집방법 : 각 학과에서 튜터-튜티 매칭 후 교수학습지원센터로 명단 제출
  • 활동내용 및 지원사항은 '학습튜터링'과 동일함
자기주도
학습동아리
목적 :
학생들이 전공, 진로 등 공통 관심사에 따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동아리를 조직하여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

형태 : 학습동아리가 정한 학습계획에 따라 8주간 16시간 이상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사기 : 학기 초, 방학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활동내용 : 활동보고서 제출, 지도교수 지도보고서 제출, 결과물 제출, 만족도 조사 참여 등
  • 지원사항 : 팀별 활동비 및 우수팀 포상금 지급
스터디그룹 목적 :
학생들이 개설 교과목의 기초 및 심화 학습을 위하여 학습 스터디그룹을 스스로 조직하여 협력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형태 :
학습동아리가 정한 학습계획에 따라 9주간 16시간 이상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초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활동보고서 제출, 만족도 조사 참여 등
  • 지원사항 : 팀별 활동비 및 우수팀 포상금 지급
학습법 워크숍 목적 :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해 필요한 도구와 학습전략에 대한 워크숍을 통해 학습역량 및 인지전략 강화

형태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특강과 실습 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학생들의 수요 및 요청에 따른 주제별 워크숍
기초학습역량강화
(논리/수리/과학)
목적 :
논리, 수학, 과학 등 대학강의 수강에 필요한 보충학습 및 선수학습 지원

형태 :
주제별로 지도교수님이 개설한 10~20시간의 특강 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논리적 사고력/기초수리/물리/화학 교육 등
 기초학습 역량강화
(드로잉 100)
목적 :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하는 미술대학 신입생들의 기초실기능력 증진을 위한 선수학습 지원

형태 :
방학 중 집중교육으로 실시되는 실습중심 교육 수강
  • 신청시기 : 방학 중
  • 신청대상 : 미술대학 및 캠퍼스자율(미술)전공 신입생
  • 운영내용 : 기초 드로잉 실기교육
  • 협력기관 : 미술대학
 교과연계 워크숍 목적 :
전공 또는 교양에 대한 심화학습, 창의융합학습, 실무적용학습의 기회 제공 

형태 :
주제별로 지도교수님이 개설한 10~20시간의 특강과 실습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전공/교양 과목 심화학습과정, 전공분야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창의 융합/제작/창작/프로젝트 중심 워크숍 등
IoTㆍAI 교육 목적 :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요소인 IoT와 AI에 대한 교육을 통한 창의ㆍ비판적인 사고 함양

형태 :
여름방학 중 실습 중심 교육 수강
  • 신청시기 : 방학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IoT, AI 관련 기초지식 및 기술 활용 교육
  • 협력기관 : 공학교육혁신센터
학습소수자 맞춤형 워크숍 목적 :
편입생, 복학생 등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학습역량 및 학업성취 향상

형태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실시되는 특강과 실습 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편입생, 복학생 등
  • 운영내용 : 전공/교양 과목 학습, 대학생활 및 학업 적응 워크숍 등
 창의 융합 디자인
교육 캠프
목적 :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학제간 팀을 이루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슈와 관련된 창의융합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창의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형태 :
여름방학 중 2박 3일간의 캠프, 특강 수강과 팀 프로젝트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매년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하나의 주제를 정해 특강과 팀 프로젝트 진행 후 우수팀 시상
  • 협력기관 : 공학교육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