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e 최은경access_time 2020.12.16 13:45visibility 907
2020-2 메이커 스페이스 지원 프로그램
3D 프린팅 기초 교육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서울 캠퍼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아래와 같이
3D 프린팅 기초 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I. 대상
- 서울 캠퍼스 재학생
II. 프로그램 운영
1) 강의 일정
일정
교육 시간
대상
진행
2021/01/11(월) ∼ 01/13(수)
13:00∼18:00 교육
신청자
온라인 교육
2021/01/14 (목)
10:00∼17:00 교육
오프라인 교육
(예정)
2021/01/15 (금)
10:00∼15:00 교육
(12:00∼13:00 점심 시간)
15:00∼16:30 자격시험 (90분)
신청자 중 희망자
2) 강의 내용
1/11 - 1 일차
4차 산업의 Data 관리와 3D 프린팅의 이해
Fusion 360 소개 및 특징
모델링 및 Rendering(렌더링), 3D 프린팅 Process
Sketch 작업환경에서 2D 객체 작성 및 편집하기
1/12 - 2 일차
치수의 유형과 구속조건 적용하기
Profile(프로파일)을 이용한 객체 모델링 기법
Rendering(렌더링) 설정 및 효과 적용하기
3D Model의 모서리 편집하기
1/13 - 3 일차
Shell을 이용한 3D Model의 객체 내부 비우기
Combine 활용과 Operation 유형의 이해
3D Model Face 분할과 Boty 분할
객체 대칭하기 및 두께 적용하기
Pattern의 유형과 배열복사
1/14 - 4 일차
참조 파일을 이용한 3D 모델링
Mesh Data 활용과 Solid model로 변환
Component 변환 및 조립(Assemble) 준비하기
Position의 mode와 snap 설정
Regid Group과 Contact Sets 설정
1/15 – 5일차
(희망학생 대상으로 진행)
희망학생 대상 무료특강 및 자격시험 진행
- 3PM 1급(한국생산성본부 자격 시험)
- Fusion 360 ACU
- 응시료는 학생 본인 부담(45,000원)
III. 신청기간
- 2020년 12월 03일(목) – 12월 18일(금) : 선착순 30명
(9:00~17:00 /12:00~13:00 제외)
※ 꼭 모든 수업 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IV. 신청 방법
- 아래 첨부된 신청서 및 서약서를 작성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정보통신센터, Q동 213호)에 직접 방문(9:00~17:00 /12:00~13:00 제외)하여 제출 후, 교재 수령
V. 주의사항
- 선착순으로 이루어지고, 교재(14,000원)를 수령해가는 만큼 노쇼(No Show)를 하는 경우, 추후 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데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드시 온전한 상태로 책을 반납해야하며, 교재를 분실할 경우 교재에 상응하는 금액을 환불해야 함.
- 부탁 말씀 -
부디 가벼운 생각으로 신청하지 마시고, 꼭 참여하실 분들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을 수 있지만 본 프로그램의 경험이 정말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기회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중히 신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문의는 교수학습지원센터 02)320-3287로 바람.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www.hongik.ac.kr/contents/www/cor/studentsno.html
[출처][대학혁신지원사업/교수학습지원센터(서울)] 3D 프린팅 기초 교육 프로그램|작성자chuchul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