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산업과 예술이 만나는 대학

2020-2 메이커 스페이스 지원 프로그램

3D 프린팅 기초 교육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서울 캠퍼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아래와 같이

3D 프린팅 기초 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1.png

 

I. 대상

- 서울 캠퍼스 재학생

II. 프로그램 운영

1) 강의 일정

일정

교육 시간

대상

진행

2021/01/11(월) ∼ 01/13(수)

13:00∼18:00 교육

신청자

온라인 교육

2021/01/14 (목)

10:00∼17:00 교육

신청자

오프라인 교육

(예정)

2021/01/15 (금)

10:00∼15:00 교육

(12:00∼13:00 점심 시간)

15:00∼16:30 자격시험 (90분)

신청자 중 희망자

오프라인 교육

(예정)


2) 강의 내용

1/11 - 1 일차

4차 산업의 Data 관리와 3D 프린팅의 이해

Fusion 360 소개 및 특징

모델링 및 Rendering(렌더링), 3D 프린팅 Process

Sketch 작업환경에서 2D 객체 작성 및 편집하기

1/12 - 2 일차

치수의 유형과 구속조건 적용하기

Profile(프로파일)을 이용한 객체 모델링 기법

Rendering(렌더링) 설정 및 효과 적용하기

3D Model의 모서리 편집하기

1/13 - 3 일차

Shell을 이용한 3D Model의 객체 내부 비우기

Combine 활용과 Operation 유형의 이해

3D Model Face 분할과 Boty 분할

객체 대칭하기 및 두께 적용하기

Pattern의 유형과 배열복사

1/14 - 4 일차

참조 파일을 이용한 3D 모델링

Mesh Data 활용과 Solid model로 변환

Component 변환 및 조립(Assemble) 준비하기

Position의 mode와 snap 설정

Regid Group과 Contact Sets 설정

1/15 – 5일차

(희망학생 대상으로 진행)

희망학생 대상 무료특강 및 자격시험 진행

- 3PM 1급(한국생산성본부 자격 시험)

- Fusion 360 ACU

- 응시료는 학생 본인 부담(45,000원)

III. 신청기간

- 2020년 12월 03일(목) – 12월 18일(금) : 선착순 30명

(9:00~17:00 /12:00~13:00 제외)

※ 꼭 모든 수업 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IV. 신청 방법

- 아래 첨부된 신청서 및 서약서를 작성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정보통신센터, Q동 213호)에 직접 방문(9:00~17:00 /12:00~13:00 제외)하여 제출 후, 교재 수령

V. 주의사항

- 선착순으로 이루어지고, 교재(14,000원)를 수령해가는 만큼 노쇼(No Show)를 하는 경우, 추후 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데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드시 온전한 상태로 책을 반납해야하며, 교재를 분실할 경우 교재에 상응하는 금액을 환불해야 함.

- 부탁 말씀 -

부디 가벼운 생각으로 신청하지 마시고, 꼭 참여하실 분들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을 수 있지만 본 프로그램의 경험이 정말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기회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중히 신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문의는 교수학습지원센터 02)320-3287로 바람.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www.hongik.ac.kr/contents/www/cor/studentsn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