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상대교 수업료 납부 여부를 기준으로 ‘교환’은 본교에만, ‘방문’은 양 교에 모두 납부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교환학생 파견대상자는 서류심사(성적), 면접, 언어능력평가 및 포트폴리오 심사 등으로 선발합니다. 가중치는 없으며 평가항목을 같은 기준으로 점수화하여 고득점자가 선발됩니다. 학기마다 지원자 수가 다르고 지원자의 스펙이 다르기 때문에 경쟁률과 커트라인 등은 학기마다, 상대교마다 다르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접 및 외국어능력은 관련 분야의 교수님께서 평가합니다. 면접은 평가하시는 교수님에 따라 질문 내용과 평가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정보를 드리기가 어렵지만 본인의 참여의지 및 준비자세, 성실성 등을 피력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언어능력평가는 외국어 별로 상대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본교에 같거나 유사한 과목이 있는 경우 ‘대체학점’으로 학점과 성적이 그대로 인정되고 유사한 과목이 없는 경우 ‘인정학점’(전공 또는 교양으로만 구분)으로 학점만 인정받게 됩니다. ‘대체’와 ‘인정’은 본인이 사전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과 달리 방문학생은 상대교에서 수용인원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자격기준을 만족하는 지원자는 파견대상자로 선발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방문학생도 상대교의 입학허가를 받아야 수학이 가능합니다.
네, 휴학생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류학생으로 참여하는 학기에는 ‘재학’ 상태여야 합니다.
아니요, 상대교는 1개 학교만 선택하여 지원하셔야 합니다. 다만 ‘교환’의 경우 탈락될 경우를 대비하여 ‘방문’ 희망교를 1개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환’ 프로그램의 경우 한 학기 파견만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변경이 불가능하고, ‘방문’은 연장 또는 단축이 가능합니다.
방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류학생의 경우 해당 학기에 ‘국제교류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교환학생은 ‘국제교류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없으나 성적에 따른 ‘교비장학금’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모든 교류학생은 매 학기 필히 장학금신청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