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북유럽/스웨덴/University of Gothenburg, School of Design &; Crafts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11.01 16:06visibility 451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북유럽/스웨덴/University of Gothenburg, School of Design & Crafts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1
제출서류 Motivation letter / Portfolio / IELTS 또는 TOEFL 성적 / 영문성적표
비자준비 1.1 해외보험

해외보험가입증명서의 경우 저는 학교에서 입학허가서를 메일로 보내 줄 때 동봉해 주어서 제가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학교에서 보내준 서류 pdf를 그대로 첨부하면 되었습니다. 다만 학교에서 유학생 보험을 알아서 들어주지 않는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보험을 신청해야합니다. 해외 보험이나 여행자 보험에 대한 정보를 직접 서치하셔서 이 단계에서 미리 가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각 국가마다 해외가입 보험을 위해 요구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2 예금잔액증명서

나의 잔고 내역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혹시 국내용 카드만 소지하신 분이라면 이 서류를 준비할 때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 (VISA, MASTER CARD) 를 미리 발급받으세요. 그리고 카드를 발급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반드시 여권의 영문이름명과 카드의 영문이름이 같아야 해외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혹시나 이름을 다르게 하시면 사용 불가하니 꼭 확인하세요. 카드나 계좌를 만들고 난 후 이민청에서는 '너가 스웨덴에 와서 생활할 만한 충분한 자본이 있는지' 에 대해 물어보는 서류를 요구하는데 그게 예금잔액증명서입니다. 이민청 사이트에서 스웨덴에 한 달동안 체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금액을 알려줍니다. 그러면 내가 체류를 신청한 달 수만큼 그 액수에 곱해서 계좌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당연히 기준점은 원화가 아니라 해당 국가의 화폐여야 하므로 환율을 잘 계산하세요. 온라인 예금잔액증명서의 경우 카드사 혹은 은행앱에 영문이름이 등록되어있지 않으면 영문으로 발급 불가합니다. 당연히 이민청에서는 영문 예금잔액증명서가 아니면 받아주지 않습니다.

1.3 입학허가서

이건 교환학생 파견이 확정되고 나면 각국에서 알아서 제 메일로 발송해줍니다. 스웨덴에서 공부하는 걸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그 때 제출하시면 돼요.

​1.4 여권 사본

여분을 미리 준비해서 출력하는걸 추천합니다. 만료기간 때문에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면 미리 발급을 받아두세요.


당연하게도 여기서도 여권사본을 요구합니다. 미리 말씀드렸듯 여권 사본은 복사한 후 전자로도 종이로도 잘 보관해두세요.

거주허가증 발급을 위해 한화로 25만원 정도를 지불해야합니다 ..^.ㅜ 참고하세요.
도착관련 예테보리 대중교통 앱 : vasttrafik
예테보리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용할 수 있는 공항버스 앱 : flygbussarna
단, 짐이 많고 처음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무섭다면 우버를 추천합니다. 익숙해진 이후에 이용하시는 게 좋을것 같기도 해요.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국제학생을 위한 온라인 행사, 교환학생 러닝디너 등 여러 행사가 존재합니다. 의무는 아니고 참가를 원한다면 학교 계정 등록 시 입력했던 이메일로 행사 관련 안내를 발송해주는데, 그때 참가 신청을 하시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고 교환학생을 위한 웰컴키트도 줍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 클래스 등록이나 코스 확인 및 과제제출 시에 ladok 이라는 플랫폼과 대학교 자체 앱을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안내문을 잘 읽으면 활용가능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는 방 별 옵션, 학교와의 거리, 넓이, 가격, 기본 시설 등의 유무가 천차만별이므로 선호하는 항목을 우선순위에 두고 기숙사를 찾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SGS 홈페이지에 잘 안내되어 있고, 지도로 기숙사 위치와 사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시설 학교는 매우 깨끗하고 학생들을 위한 시설 및 장비 구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음식,식사 학식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용 한 달 기숙사비 포함 최소 150-200만원 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식비, 교통비, 생활비 포함인데 중간에 여행을 다닐 경우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활동정보 다른 과의 수업을 들어볼 수 있는 워크샵을 신청할 수 있고, 파티나 소규모 모임 등이 자주 있는 편입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대형 쇼핑몰인 Nordstan에 방문하면 필요한 물품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다녀온 소감 저에겐 가장 멋진 인생의 순간이었습니다. 스웨덴은 최고의 선택이었어요.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비자(입국허가서), 거주허가증 발급 관련 서류 미리 알아보고 구비, 코로나 관련 입국규정 알아보기, 비행기 티켓 시간 엄수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너무 좋고 행복한 한 학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