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유럽/프랑스/PCA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11.07 12:16visibility 534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PCA
파견형태 방문
파견학기 2022-1
제출서류 토플성적, 영문 CV,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나면 면접을 보는 방식입니다.
비자준비 비자 준비가 굉장히 빠듯했습니다. 최종 오퍼를 12월 초순이 넘어 받았는데 개강까지 한달여가량 남았던 시점이라 기간안에 비자를 받을 수 있을 지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다행히 3주만에 비자가 나와서 개강 3일전 준비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비자를 구하기 위해 집등을 구하는 과정에서는 한인 커뮤니티를 이용했습니다.
도착관련 도착해서는 한인 택시를 친구들과 렌탈하여 집까지 갔습니다. 짐이 무거우니 한인택시를 미리 이용해서 가는게 초반엔 좋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국제학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됩니다. 따로 파티가 주최되진 않았고, 유니베시떼 (파리기숙사) 관련한 파티는 열리더라구요. 오티 때 교환학생들끼리 단톡방도 만들어지고 교류가 가능하나 자신이 어떤 전공을 듣느냐에 따라 아얘 못만나는 친구들도 좀 있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서류형태로 제출됩니다. 타전공도 자유롭게 들을 수 있지만, 인기가 많은 수업의 경우 정원이 차 못듣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최대 12명의 학생으로 수업이 되어 소수정예의 수업을 받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는 없고, 홈스테이나 학생 레지던스, 혹은 한인 커뮤니티를 이용해야합니다. 상대교에서는 Studapart라는 플랫폼을 추천해줬는데 허위매물이 많아 집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가장 빠르게 구할 수 있는 건 한인커뮤니티입니다. 이마저도 매물이 없을 경우, 다른 학교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youfirst 학생 레지던스를 추천합니다.
기타시설 학교가 파리 북역쪽에 위치하여 교통편은 좋으나, 밤에 치안이 살짝 무서웠습니다. 그래도 지하철로 다니기 좋은 위치에 있어 편하게 다녔습니다.
음식,식사 학교에 구내식당이 따로 없어 나가서 샌드위치를 사먹거나 점심을 밖에서 사먹었습니다.
비용 대부분 아파트 렌탈비는 80~120만원 사이입니다. 생활비는 월 100 생각하고 가져갔는데 생각보다 빠듯합니다.
활동정보 지하철은 선불권을 끊어서 사용하세요. 월 10만원으로 열심히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다만 한달권은 늦게 사도 그달 말에 끝나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사세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파리 외에도 파리 주변 지역 (라데팡스, 생투앙)도 구경가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파리와는 또 다른 느낌을 느낄 수 있어요. 생각보다 치안은 괜찮았습니다. (그래도 한국보단 무섭습니다)
다녀온 소감 잘 갔다온 것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기본 프랑스어 몇가지는 알고 가는게 좋습니다. 최소한 불어로 "영어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정도는 꼭 외워가세요. + 소매치기 안당하려면 핸드폰 스트랩 꼭꼭 챙겨가세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비용이 만만치 않았지만, 나쁘지 않았습니다. 잘 지내다가 온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