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3-1 핀란드 Haaga-Helia University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0.06 13:04visibility 548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핀란드/HAH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1
제출서류 -영문 성적증명서
-어학 성적표
- 여권 사본
비자준비 학생용 거주허가증 신청시
1) 여권 사본 2) 상대교 입학허가서 3) 계좌 잔고 증명서(영문) 4) 보험가입증명서
5) 증명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하고 핀란드 대사관가서 면접봤습니다.
비자용 증명사진은 규격이 달라서 새로 찍었습니다.
도착관련 저는 정규 학기 시작(1/16) 전에 미리 도착해있고자 1/2에 도착했습니다.
튜터에게 부탁하지 않는 한, 키는 하가헬리아 데스크로 직접 받으러 가야합니다.
거친 핀란드 바닥(눈 때문에 돌을 뿌려놓습니다;;)은 캐리어 끌기에 최악의 여건이기 때문에 직접 키까지 받으러 갔다가 다시 숙소(HOAS)로 돌아가시기 힘드실 겁니다.
다행히 대중교통(HSL)은 잘 되어 있어서 고생을 좀 덜겠지만...
공항에서 학교가 있는 역(Pasila)까지 지하철이자 지상철인 기차가 환승없이 가기 때문에 지하철 이용 추천드립니다. 비용은 2시간 이용에 4.1유로였던 것 같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하가헬리아 교환학생 담당팀에서 메일을 보내줍니다.
잘 확인하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사실 안 가도 크게 문제는 안 됩니다.)
핀란드의 문화나 생활에 대해서 소개해주고 학교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 학교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아이디/ 비번을 알려주고,
학교 안을 돌아다니면서 시설을 안내해주는 시간이 있는데 이건 놓치지 마시길!
그리고 OT 주에 클럽을 대여해서 파티를 여는데 교환학생 친구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관심있으시면 참여해보세요.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홍익대의 수강신청 시스템과는 많이 다릅니다.
훨씬 쉽다고 할 수 있죠 ^^
원하는 수업도 거의 들을 수 있습니다.
학교 측에서 수강신청하는 방법이 담긴 자료를 메일로 보내주기 때문에
그거 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과목명만 보고 냅다 신청하지 마시고 syllabus 보면서 어떤 수업을 들을지 고민해보세요.
팀 프로젝트, 과제 이런 것들도 얼마나 나오는지 대충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는데, 교수님들 대부분 영어 잘하실 겁니다.
제가 들었던 수업은 교수님들 모두 영어 유창하게 하셨습니다.
재무/회계 쪽은 팀플은 많이 없지만, 자잘한 과제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신기했던 것은 수업이 점심시간이랑 겹치면 30분 정도 식사시간을 주십니다.
그럴 때 수업에서 사귄 교환학생 친구들과 학교 식당으로 밥 먹으러 가시면 됩니다.
(친구 없어도 무리에 그냥 낑겨 가세요 ^^ 눈치 보지말고 당당하게~)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에 기숙사는 따로 없고 핀란드 사설 숙소 업체인 HOAS 라는 기관의 숙소에서 지냈습니다.
입주 배정 전에 최대로 낼 수 있는 월세가 얼마냐, 어떤 집(원룸/쉐어)에 살고 싶냐, 집 볼 때 우선시하는 게 뭐냐 이런 걸 물어봅니다.
HOAS가 응답한 내용을 취합해서 알아서 배정해줍니다.
저는 학교에서 지하철이자 지상철인 기차로 20분 정도 거리에 있는 숙소에서 지냈습니다. 환승없이 도보+기차로 30분 이내였던 것 같습니다.
시설은 전반적으로 훌륭했고, 저 포함 룸메 3명이서 거실/화장실,샤워실/주방을 공유했고 각자 방이 있었습니다. 방도 굉장히 넓었습니다.
(월세가 얼마인지에 따라 숙소 크기가 달라지긴 합니다.)
학교까지 5분 거리인 숙소도 있습니다만, 친구들 말로는 6인실이고 시설이 좀 안 좋다고 하더라구요. 아니면 원룸을 쓸 수도 있는데 아마 월세가 비싸고 룸메들과 친해질 기회가 없다는 게 단점일 수도 있겠네요.
기타시설 공용 세탁실과 사우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OAS에서 예약 사이트와 아이디, 비번을 줍니다.
음식,식사 핀란드 외식 물가는 뭐 말해뭐해.. 많이 비쌉니다.
하지만 저는 먹는 게 중요한 사람이라
초밥 뷔페나 중국집, 한식집 등 가볼 만큼 다 가본 것 같습니다.
핀란드 전통음식인 연어스프, 순록고기는 드셔보세요!
마트 물가는 우리나라보다 싸거나 비슷한 수준입니다.
마트는 K마켓, Lidl, S마켓, Alepa, Prisma 이 있고,
유럽 교환학생 친구들은 Lidl 이 가장 싸다고 자주 갔습니다.
저는 Prisma, K마켓이 집에서 가까워서 자주 갔습니다.
아시안 마트는 제 집보다는 city center 쪽에 많이 있어서
그 쪽 갈 때마다 사재기하러 자주 들렀습니다.

*참고로 핀란드 마트에서 술 사는 건 오후 9시 이후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핀란드식 레몬에이드인 'Sima'를 꼭 드셔보세요 !
알코올/논알콜 둘 다 있는데 개인적으로 알코올 있는 게 더 맛있더라구요.
비용 월세를 제외한 생활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모아둔 돈으로 학기동안 시간 날 때마다 다른 유럽 지역으로 여행다녔습니다.
한달 생활비는 평균 100~120 만원 정도 썼던 것 같구요.
아마 외식도 자주 하고, 한인만트 가서 싹쓸이하느라 그렇게 된 것 같네요.
외식 잘 안하고 아껴서 쓰신다면 저만큼 쓰진 않으실거에요 ^^;;
활동정보 핀란드 사람들은 영어를 정말 잘합니다. 심지어 나이 드신 분들도 잘하세요 ㄷㄷ
한국에 비하면 인구 밀도도 낮고, 즐길 만한 것들도 그리 많지 않지만
반대로 한국에서 느낄 수 없는 여유로움, 한적함, 자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어요.
핀란드에 온 만큼 헬싱키뿐만 아니라 포르부, 탐페레, 투루크, 로바니에미 등 다른 도시들도 여행해 보세요. 특히 Lapland 여행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핀란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자연도 느껴보시고 호수 산책도 해보시고 !!!
근데 추워지면 해도 빨리 지고 날씨도 안 좋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날씨 좋을 때 피크닉도 가고, 산책도 하고, 여행도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ESN 이라는 학생들을 위한 여행 단체가 있는데 여기 이용하시면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어요. 저도 라플란드 여행은 여기 이용해서 갔는데 버스를 17시간이나 타야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다른 활동들은 만족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헬싱키의 겨울은 생각보다 그렇게 춥지 않습니다. 한국의 겨울이 저는 더 춥게 느껴졌어요. 건조하고 살을 에는 듯한 바람. 다만 날씨가 거의 매일 우중충하고 해가 2~3시면 진다는 게 큰 단점일 뿐..
포르부 : 해가 맑고 선선한 5월에 가서 그런지 동화마을 같았던 포르부.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헬싱키보다 예쁘다고 생각했습니다.
탐페레 : 여기는 야외 사우나 하러 갔었는데 이게 참 추억이네요. 꽁꽁 얼은 호수에 구멍을 내서 그곳에서 사우나에서 달궈진 몸을 담구는 건데 사실 저는 너무 너무 너무 차가워서 발만 살짝 담그고 도망갔어요. 어쨋든 친구들이랑 가서 그런지 재밌었습니다. 여기는 야경이 참 예뻐요.
투루크 : 저는 날씨가 안 좋을 때 가서 예쁜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무민 테마파크 이런 것도 있다고 하니 가보면 좋을듯.

** 북유럽 여행은 꼭 하고 오시길! 저는 교환학생 가기 전에는 서유럽에 대한 환상이 많았는데, 갔다오고 보니까 북유럽 국가들이 깨끗하고 청결하고 또 자연이 그렇게 예뻐요.
날씨도 좋을 땐 서유럽 국가들보다 활동하기 좋은 것 같구요 ㅎㅎ
특히 스웨덴 추천! 덴마크, 아이슬란드, 노르웨이도 갈 수 있으면 꼭 가보세요.
다녀온 소감 정말 인생이 다채로워지는 것 같아요.
아시아와는 문화도 생활방식도 다른 유럽에서 생활보는 경험은
잊지 못할 추억이자 인생의 큰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혼자서 타지 생활하면서 멘탈도 단단해지는 것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영어 회화 실력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하가헬리아에 교환학생들이 많고, 그들을 위한 행사나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