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독일 Merz Akademie 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2.17 12:49visibility 56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독일/Merz Akademi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2
제출서류 Application Form
Letter of Motivation
CV
Portfolio
Certificate of matriculation
Transcript of record
Proof of language proficiency in German or English
Letter of recommendation
Passport Photo
비자준비 코로나 상황이기도 했고 불확실한 걸 안좋아해서 미리 한국에서 발급해갔습니다!
2021년 7월 2일에 테어민을 다녀왔고 7월 29일에 발급받았습니다~
슈페어콘토는 비자 개월수에 따라 월별 861유로가 필요하므로 미리 비자를 발급받으실 개월수를 계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착관련 도착 전 교환교에서 미리 arrival 관련 서류를 주시고 이동수단, 시간을 체크하셔서 버디가 미리 데리러옵니다!
저는 버디가 짐도 다 들어주고 중앙역에서 기숙사까지 데려다줘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강 일주일전에 실제로 학교에서 만나 오리엔테이션을 간단히 진행했습니다.
학교 내부를 소개하고, 시설, 장비 사용에 관련해서 미리 설명을 진행하고 교환학생끼리 모이는 자리도 가지게됩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사실 원하는 수업을 전부 들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갔지만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자체적으로 저학년, 고학년 추천 수업이 정해져있어서 많은 인원이 한 수업으로 몰리게되면 자체적인 기준으로 수강신청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특히 visual communication 전공들은 대부분 독어 수업이 많으며 독어수업만 제공하게 되면 수업에서 제외되는 것을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cross media 전공과 new media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었기에 이 전공들을 즐겁게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한국과는 다른 모듈 시스템이므로 학점인정을 위해서는 모듈에 관해서 잘 이해할 수 있어야합니다! 오티 때 자세히 알려주시긴하지만 이해가 잘 안된다면 학생지원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히 다시 알려주십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슈투트가르트에서 제공하는 학생기숙사를 사용하게됩니다.
기숙사 신청은 안내를 받는대로 최대한 빨리, 범위는 넓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Riecekstr.17 3층을 이용하였습니다. 햇볕이 잘들고 다른 기숙사보다는 시설이 꽤나 신식이고 깔끔합니다.
저희 플랫은 3인이 사용하였고 공용공간인 부엌, 욕실을 세명이서 공유했습니다. 남녀 혼성 플랫이지만 저는 나머지 2명의 여성플메들과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학기 중 여행을 많이 다녀서 월세가 아깝기도 했습니다..하하..
기타시설 슈투트가르트 자체가 엄청 큰 도시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도보로 시내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리케, 네카, 하일만 근처에 굉장히 큰 공원이 있어서 자주 피크닉을 하거나 러닝을 뛰러다니는 등 정말 잘 활용하였습니다.
음식,식사 독일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때 정말 아쉬웠던 한 가지는, 독일의 REWE입니다. 독일 물가가 정말 저렴하고 식재료의 질이 좋아서 장보는 매일매일이 정말 행복했습니다.
또한 비건옵션도 한국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 비건들에게도 살기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식재료를 소량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외식이 한국보다 많이 비싸고 맛이.. 그렇게 좋지 않은 것은 단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운좋게 친한 친구들과 함께 가게 되어 매일 장을 보고 저녁밥을 만들어 먹는 것이 정말 행복한 시간들이었습니다!
또한 큰 아시안 마트인 고아시아도 중앙역 부근에 붙어있어 한식을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었습니다~
비용 저는 여행을 많이 다녀서 돈이 빠듯하긴했지만, 여행보단 슈투트가르트에서 생활하신다면 슈페어콘토가 부족하진 않으실겁니다.
활동정보 가을 겨울학기에 가게되면 꼭 비타민을 챙겨드세요! 독일의 겨울은 해 나는 일이 많이 없고 비가 많이 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슈투트가르트 근교에 하이델베르크를 정말 추천합니다. 아침일찍 출발하여 당일치기 할 수 있는 곳이며
자연풍경도 너무 아름답습니다!
또한 스위스와 독일의 국경 부근에 있는 바젤 또한 정말 추천드립니다.
비트라 뮤지엄과 바젤미술관 바이옐러 파운데이션 등 좋은 전시가 열리는 곳도 많고
주변 경관도 아름답습니다~
다녀온 소감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네이버 아이디 해외ip차단 풀기, 공동인증서 미리 연장해가기, 한국 유심 정지하지말고 가장 싼 요금제로 바꿔가기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대학생활 중 즐거운 추억 중 하나로 남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학기간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