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4-1 교토예술대학(KUA) 교환학생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4.09.04 11:19visibility 412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일본/교토예술대학(KUA)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4-1
제출서류 상대교 지원

1. Curriculum Vitae
2. Letter of Motivation (Including study[research] plan at KUA)
3. Letter of Recommendation by professor of your home institution
4. Academic Transcript
5. Passport Copy
6. Portfolio (Online or PDF)

최종합격 메일은 11월 말에 받았습니다.
비자준비 최종 합격 후 상대교에서 보낸 비자신청 안내 메일을 보고 신청하였습니다. 단기 유학 비자로 한 학기 파견이지만 1년 비자로 발급 받았습니다.



<비자 신청 절차>
1. 상대교에 COE(재류자격인정증명서) 신청서 제출
2. 상대교에서 보내준 COE 원본 or 사본과 여권, 비자 사진, 주민등록등본, 사증신청서를 가지고 비자 대행사에서 신청

*비자사진은 6개월 이내로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여권사진과 동일할 경우 거절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일본 비자 발급은 대사관이 아닌 대사관이 지정한 대행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저는 학교에 COE 신청서를 11월 말 제출하였고 최종 비자 발급은 1월 말이었습니다. 비자는 여권에 부착되어 나옵니다.
COE는 1월 중순에 메일로 받았어요!
도착관련 일본은 4월에 학기 시작이기에 3월 말 출국하였습니다.
간사이 공항으로 입국하였고 입국 심사 할 때 외국인 신분증처럼 사용되는 재류카드(在留カード)를 발급 받습니다.

그 이후에는 공항에서 하루카 특급열차를 타고 교토역에 도착(약 1시간 20분),
학교 앞 숙소까지 교토역에서 시버스를 타고 이동했습니다.(약 50분)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개강 2주 전부터 총 4회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학교 소개 및 교환 프로그램 안내, 두 번째는 수강신청이었습니다.
세번째는 교토 거주 정보와 교환학생 모두 구약소에서 전입신고 및 보험 가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은 작업공간인 울트라팩토리 소개 및 안전 교육이 있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미술 이론 학과인 아트 프로듀스 학과로 파견되었습니다.
전공 3개(6학점), 교양 5개(6학점) 으로 총 12학점 수강하였습니다.

수강 신청 전 학과 교수님 한분과 버디와 함께 수업 상담을 진행하고 수기로 신청서를 작성하여 국제처에 제출합니다. 최대 수강 가능한 전공 학점이 정해져 있었고, 교양 중 몇 개는 추첨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수강 신청할 때 추첨제를 고려해 듣고 싶은 과목을 다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전공 세미나 수업인 제미(ゼミ)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3-4학년생이 학과의 교수님 한 분을 컨택하여 졸업 프로젝트나 개인 작업을 진행하는 세미나 수업입니다. 제가 있었던 제미는 주로 4학년의 졸업논문 연구 및 발표와 3학년의 전공 프로젝트 진행이었습니다. 대부분 전공과목의 토론수업이었습니다. 일본인 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어서 좋았어요.
교양 수업은 농연습을 추천합니다. 학교 꼭대기의 농장에서 교수님, 친구들과 함께 농사일을 하는 수업입니다. 부담 없이 듣기 좋았어요.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교토예술대학은 기숙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혼자 힘으로 숙소를 구하셔야 해요!
저는 일본인 지인이 상대교 바로 앞에 살고 있어서 파견 기간 동안 신세를 졌습니다.

상대교에서 매물 정보와 매물 사이트 정리 파일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외국인이 단기로 거주하는 경우 집을 구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다른 교환학생 친구들은 매물 사이트를 통해 대부분 쉐어하우스에 거주했습니다.
교통비가 비싸기 때문에 학교와 가까운 곳에서 거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교 근처에 교토대학이 있어 그 부근에 매물이나 쉐어하우스가 많은 것 같았어요.
기타시설 울트라 팩토리라는 작업 공간이 있습니다. 재봉이나 3D 프린팅, 목조 작업 등 미술 작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설비가 갖추어져 있고 재료도 싼 값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관리 기사님들도 상주하고 있어 개인 작업이나 과제 할 때 정말 편리하게 작업했습니다.
음식,식사 자취를 해서 대부분 만들어 먹었습니다. 식재료 값이 싸서 만들어 먹는게 식비 절약이 되었어요!

한식이 그립다면 오사카 한인타운인 츠루하시 근처에 한식당을 추천합니다. 교토에 있는 한식당은 일본인 입맛에 맞춘 한식인데 츠루하시는 한국 음식점이랑 맛이 똑같아요~ 엽떡이랑 치킨도 있었습니다.
학교 앞 대형마트 라이후(life)에 비비고 김치 팔아요
비용 파견기간 약 5개월 총 비용은 1200만원이었습니다.

고정비용(한 달):
-집세(집세 + 공과금): 5만엔
-식비: 4만엔
-교통비: 만엔(도보 통학이었기 때문에 버스타고 다니는 경우는 더 들 것 같습니다.)
-여가비: 5만엔

학기 전후 1달씩 여행 다녔고, 학기 중에도 종종 다닌 편이라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
여행 계획이 없다면 비용은 훨씬 적게 들 것 같아요!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교토는 언제나 사람이 많은 도시입니다. 그래서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사람이 많아요! 특히 학교 근처에 은각사라는 유명한 절이 있어서 통학시 타는 버스는 사람이 항상 많습니다.
그래도 학교가 있는 키타시라카와는 사람이 없는 편입니다.

교토는 절과 신사가 정말 많아서 일본 전통 문화를 체험하기에 좋습니다. 학교에서 20분 정도 걸어가면 나오는 절인 은각사와 그 옆의 철학의 길도 산책하기 좋습니다.
오하라의 산젠인(三千院)이나 에이잔 전철의 야간 라이트업을 보면서 갈 수 있는 기후네 신사(貴船神社)도 추천합니다.
1학기 파견이라면 6월에 교토의 많은 절과 신사가 수국 축제를 합니다. 7,8월에는 여름 마츠리가 있습니다.
또한 일본 3대 마츠리인 교토 기온 마츠리도 7월 내내 열려서 포장마차나 행진을 구경하는 것도 재밌었어요.

8월은 일본 전역에서 하나비(불꽃놀이)가 열립니다. 오사카의 요도가와 하나비, 교토 비와코의 비와코 하나비 추천합니다~
다녀온 소감 일본인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었고 정말 소중한 추억들을 만들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또 가고 싶어요~~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일본어를 최대한 공부하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교토예대는 영어수업이나 외국인 대상 일본어 수업이 없습니다. 전부 일본어로만 수업이 진행되어서 수업 따라가는 것이 힘들었어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2024년 1학기 교토예술대학 아트 프로듀스학과로 교환학생 파견되었습니다.

Contents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