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RWTH 아헨공과대학교 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3.22 01:01visibility 938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독일/RWTH 아헨공과대학교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2학기
제출서류 본교:

교류학생 신청서, 수학계획서, 학부(과)장 추천서, 학부모 동의서, 성적증명서, 여권사본



상대교:

Application Form

-Letter of Motivation

-Learning Agreement

-어학증명서

-성적증명서(영문)
비자준비 서울역에 위치한 주한독일대사관에서 비자를 받고 출국함.



제출서류

0. 메일 인쇄본 (주한독일대사관 예약확인 메일)

1. 비자신청서 2부

2. 여권사본 2부

3. 입학허가서 2부

4. 영어 공인인증점수 확인서 2부

5. 강의언어확인서 2부

6. 보험 인증서 및 계악서 각 2부

7. letter of motivation(앞서 상대교에 제출한 서류와 다른 내용으로 제출해야함.)

8. 슈페어콘토



슈페어콘토 개설과 보험계약은 Coracle 회사를 통해 체결함. 비자는 6개월 단위로 발급되지만, 개인 사정을 말할 경우 간혹 6개월+a로 발급해줌.

무비자로 입국 후, 독일에서 (아헨은 Super C) 신청 후 수령하는 방법이 있지만 추천하지 않음. 유학생이 많은 아헨 특성 상 수요가 너무 많고, 행정처리도 매우 느림.
도착관련 루프트 한자를 이용하시면 학생할인을 통해 싸게 티켓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에서도 가끔 싼 티켓이 풀린다고 하니 두 항공사를 잘 비교해보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입독하시기 일주일 전에 기차표를 끊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당일날 티켓을 끊을 경우 일주일 전 끊는 티켓보다 3배이상 비싸집니다. 프랑크푸르트나 쾰른 중앙역에 밤에 도착하시면 주의해서 다니시길 바랍니다. 치안이 좋지 않아요. 아헨 중앙역은 그나마 안전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인 Welcome week가 있으나 코로나 사태 악화로 참여하진 않았습니다.
아헨공대 기계과 학생회에서 주관하는 오티도 있습니다. 저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기계과 학수번호는 41 로 시작하므로, 학수번호로 검색하기에 41치시고 고르시면 됩니다. 모든 수업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며 실시간이 아닌 녹화강의로 돼있습니다.
학부수준의 강의는 웬만하면 독일어 강좌이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영어강좌는 거의 대부분 석사과정 수업이나 쉬운 강의도 있습니다. 수강신청 기간은 매우 기니까
신청하신 다음 오티 pdf를 참고하시면서 수강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시험방식이 객관식인지 주관식인지 잘 확인해보세요. 객관식 일수록 시험 문제가 쉬운 것 같습니다.(주관적인 생각)
시험을 보기 위해선 12월 말부터 1월 15일까지의 기간 안에 시험신청서를 작성해서 내야합니다. 안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없어요.

수강한 과목 리스트: Practical Introduction to FEM-Software I, Fundamentals and Technology of Fuel Cells, Control Engineering(International Academy)

쉬운 과목은 총점 60%, 어려운 과목은 총점 50%를 넘겨야 F를 면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 어려웠을 경우, 40%까지 봐주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남학생의 경우 기숙사가 안될 확률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저는 기숙사 배정을 못 받아서 아헨 중앙역 근처에 위치한 A&O 호스텔에 일주일 머무르며 방을 구했습니다.
기숙사 배정이 안될 것 같은 기미가 보이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입독을 하세요. 입독해서 방을 구하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입독 전에 버디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버디와 함께 방을 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숙사의 경우 원룸, 쉐어 상관없이 가격이 매우 합리적입니다. 따로 원룸을 구하셔서 사실 경우 월 500유로 가까이 내셔야 됩니다. 쉐어하우스에 사시면 원룸의 절반 가격을 아끼실 수 있어요.

기숙사 원룸의 경우, 교환학생에게는 침대 프레임을 줍니다. 책상과 의자 옷장이 구비돼 있습니다. 주방과 화장실은 매우 좁습니다. 화장실은 건식 화장실이라 바닥에 물을 뿌리면 물이 안 빠져나간다는 점 명심해두세요.
기타시설 아헨공대에 헬스장이 있으나, 이용하시려면 본인이 헬스장을 오래 다녔다는 것을 증명하실 수 있는 서류를 내셔야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introduction 수업을 신청하셔서 2주 가량 기구 사용에 대해 배우신 다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헨공대에도 학식이 있습니다. 여기 학생들은 주로 mensa academia 라는 곳에서 학식을 먹는데, 메뉴가 날마다 다르고 가격도 2.6유로로 매우 저렴합니다. 직접 만들어 먹기 귀찮을 때 이용하면 좋더라구요.

아헨공대에 목암이라는 한국 학생회 건물이 있습니다. 1층은 예약하실 필요 없고 한국인이시면 자유롭게 이용가능해요. 공부할 공간이 없을 때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식사 독일 음식은 대부분 다 짭니다. 대부분 다 직접 해먹었습니다. 한식 재료는 아시안 마켓에서 사시면 됩니다. 식자재 값이 한국에 비해 매우 싼 편입니다. 외식 비용은 생각보다 비싸요.
학생증을 받으셨으면 멘자 아카데미아에서 점심을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학식말고도 햄버거 등 다양한 메뉴를 팝니다. 꽤나 많은 중국인들이 거주하는 편이라서, 중식당도 은근 많습니다. 대부분의 중식당들이 꽤 괜찮았습니다.
한식당은 주로 Kim&이라는 곳을 자주 갔습니다. 짜장면,짬뽕같은 중식이 주 메뉴이니 그리우실 때 드셔보세요. 되게 맛있습니다.
쾰른에 Hankki라는 한식당이 있는데 이곳은 치킨 맛집입니다. 브랜드 치킨을 드시고 싶다면 BBQ 뒤셀도르프 점을 추천드려요. 한국보다 맛있는 것 같습니다.

일요일은 모든 식료품점이 문을 닫으니 식재료는 미리 사시는걸 추천드려요. 만약 그러지 못하셨다면 350번 버스를 타고 네덜란드 마켓에 가서 식재료를 사오실 수 있습니다.
비용 슈페어 콘토 7개월 신청해서 월마다 861유로를 입금받았습니다. 직접 해드시면 식비는 많이 아끼실 수 있을거에요. 개인 원룸에 사신다면 부모님으로 부터 따로 용돈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6개월 생활하면서 7400 유로 가량 썼습니다. 월 313유로(월세,핸드폰) 정도의 고정비용 지출이 있었습니다. 교통비용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semester ticket을 받으셨을 경우 NRW주에 있는 모든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 가능해서 많이 들진 않았습니다. ICE나 Thalys 같은 고속열차는 유료로 이용해야하니 이 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동정보 아헨한독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학생을 모두 영어가 유창해서 소통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영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드게임 좋아하시는 분께 강추! 처음엔 스몰톡 좀 하다가 맥주마시면서 보드게임 합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아이스 브레이킹 하면서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어떤 수업을 수강해야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현지 학생들에게 물어보시면 꿀과목 추천받으실 수 있어요!

타 유럽국가에 갈 수 있는 비행기 티켓이 매우 저렴합니다. (한달 정도 전 예약하는 경우만) 다른 나라들을 여행하시고 싶으시면 미리 여행 계획을 짜시고 미리 티켓을 예약하는것 추천드려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아헨은 매우 작은 도시라서 대부분의 지역은 걸어서 가실 수 있어요. Laurensberg 방향에 아헨의 도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산이 있습니다. 시험기간에 공부하시다가 힐링하고 싶으시면 가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SB66번 버스를 타면 몽샤우라는 마을을 갈 수 있습니다. 유럽 전통마을을 보고싶으시면 강력히 추천드려요.

다녀온 소감 색다른 경험을 한 것 같아서 매우 좋았습니다. 많이는 아니지만 독일의 문화와 독일어를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다양한 국가들을 여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0.기숙사신청
0-1. 기숙사 신청
1.슈페어콘토
2.비자
3.등록금 내기
4.기차표 미리 예매하기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RWTH 아헨공대라는 독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입지가 큰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다만 교환학생임에도 기숙사 배정이 쉽지 않다는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거주지 문제말고는 다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