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교토세이카대학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9.02 12:08visibility 964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교토세이카대학(KSU)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1
제출서류 <홍익대학교>
1. 교류학생 신청서
2. 수학계획서(일본어로 제출)
3. 학부(과)장 추천서
4. 학부모 동의서
5. 성적증명서(영문)
6. 어학성적표(저는 본교에는 JPT, 상대교에는 JLPT로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교토세이카 대학 측에 낼때는 어학증명서가 필수는 아닙니다.)
7. 여권 사본
8. 포트폴리오

<교토세이카대학>
1. 재류자격인정증명 신청서
2. photocopy of main passport page
3. passport-type photo
4. 교내 영문 성적 증명서
5. 포트폴리오(일본어) - We Transfer로 제출
외에도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있었습니다. 1차 합격하고 나시면 교토세이카측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하다고 메일로 알려주십니다.
비자준비 제가 갔을때 극적으로 비자가 발급되던 상황이라 사람이 몰려서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리고 직접 대사관에 신청을 할 수 없어 대행사를 통해 신청해 비자를 발급 받았습니다.
도착관련 지금은 격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일본 입국때는 격리가 필수여서 학교가 알아봐준 숙소에서 격리를 따로 했습니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할때 PCR 검사를 해야했고, 일본 공항에서도 PCR 검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격리 해제를 위한 3일차 PCR 검사도 한 후, 학교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격리가 없는 지금은 간사이 공항에서 내려서 교토역으로 오신 후, 교토역에서 학교로 다시 이동하시면 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코로나로 인해 늦게 입국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따로 진행했습니다. 간단한 서류 작성 및 학교 소개 그리고 일본에 입국시 처리해야되는 일 관련으로 학교 측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일본어가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따로 일본어 수업도 진행하는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따로 그 수업을 듣지는 않았습니다. 강제적인 수업은 아니고, 본인이 듣고 싶으면 얼마든지 들을 수 있으나 매우 기본적인 인사와 자기 소개등을 배우는 수업이기에 일본어가 가능하신 분이면 그 수업은 듣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오리엔테이션 당시, 담당 교수님과 따로 만나 교수님과 상담 후 수업을 신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수업을 신청하고 나서도 맞지 않는 수업은 철회도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저는 따로 철회 없이 들었습니다. 어떤 수업을 듣고 싶은지, 관심있는 분야는 어떤 쪽인지에 대해서 한번 더 심도있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도 있었어요.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저는 기숙사가 아닌 학교 측에서 따로 구해준 숙소에서 지냈습니다. 다른 교환학생들과 함께 머무는 형식이었습니다.
기타시설 교내에 스쿨버스가 있습니다. 스쿨버스로 가까운 지하철역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교내에 카페가 없는데 새로 카페가 생긴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언제 생길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생기면 생활할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음식,식사 교내에 학생식당이 있습니다. 학교는 도심과 많이 떨어져 있어 주위에는 마땅히 식사가 가능한 곳이 많지는 않습니다. 괜찮은 곳을 찾으려면 시조 등 학교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이동해야합니다. 그래도 학교 근처에 라멘집, 가스토, 맥도날드 정도는 있어요. 라이프나 프레스코 등의 마트도 있어서 직접 요리해서 식사를 해결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용 저는 기숙사를 갈 수 없는 상황이었어서, 숙소 관련으로 많은 지출을 했습니다.
활동정보 여름에 오시는 분들은 교토의 무더운 더위에 가장 주의하시면서 생활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굉장히 더워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학교는 도심과 많이 떨어져 있어서 특별히 구경할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하철을 타고 나가서 시조쪽으로 가시면 구경할 수 있는게 많아요. 여름에 오시는 분은 꼭 기온마츠리도 구경하셨으면 좋겠고, 교토만의 분위기를 많이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교토의 조용하고 안락한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서 지내는 내내 행복했어요.
다녀온 소감 코로나로 인해 마지막까지 입국이 불가능할지도 모르는 상황이었기에, 더 뜻깊은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일본 친구들 뿐만 아니라, 다른 교환학생 친구들도 모두 좋은 친구들이라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토세이카 대학은 다른 대학교와 달리 교수님과도 친구같은 분위기로 지낼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오리엔테이션때도 교토세이카측 담당자분이 그 부분에 대해서 엄청 자랑스럽게 이야기하셨는데, 정말 자랑할만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높은 수준의 일본어가 가장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영어도 할 수 있다면 물론 도움은 되지만 모든 수업은 일본어로 진행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홍익대학교 국제교류실의 담당자분들과 교토세이카 대학의 국제글로벌 센터 담당자분들은 모두 친절하십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담당자분들께 도움을 받으면서 진행하시면 문제 없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