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SUT 스윈번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1.17 12:39visibility 55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오세아니아/호주/Swinburne University of Technology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2-2
제출서류 1. 홍익대학교 교류학생 프로그램 1차 어학성적 및 제출서류(계획서 등)
2. 스윈번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어학성적
3. 학생비자를 위한 신체검사서
4. 학생비자
(5. 백신증명서)
비자준비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되고, 내가 왜 호주에 학생으로서 가야만 하는지에 대해 영어로 A4 한페이지 가량 제출해야합니다. (GTA) 호주에 가야만 하는 이유와, 계획 그리고 '반드시 한국으로 돌아가야만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합니다.
그리고 호주에서 지내기에 충분한 자금이 있음을 증명해야합니다.
도착관련 스카이버스나 픽업 차량을 이용하면 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학기 시작 몇주전 온라인으로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고 도착 후에도 약 2차례 오리엔테이션이 있습니다.
필참은 아닙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COE를 받은 후 원하는 수업을 서류로 작성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과목 이상 수강해야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에서만 생활하였습니다. (다만 기숙사비가 상당합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다양한 나라들의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쪽 맛집이 많습니다.
비용 기숙사비가 상당하기도 하고 물가도 꽤 비쌉니다. 외식을 할 때마다 최소 $17씩은 들었던 것 같습니다.
활동정보 호주도 치안도 꽤 좋은 나라라 6개월동안 위험한 일도 없었고 인종차별도 받아본 적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케이스바이케이스일 듯 합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시티가 가까워서 자주 가게 될 거에요 :)
다녀온 소감 인생에서 이런 경험을 하게 되리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사실 이륙 전만 해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었는데 너무나 즐겁고 행복했던 경험이었습니다.
평생을 다른 나라에서 살아온 친구들과 영어를 쓰며 함께 생활하고 공부한다는 것이 정말 새롭고 뜻깊었습니다. 많은 소중한 인연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특히 영어나 외국에 대한 막막함, 두려움을 깰 수 있었던 특별한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을 때마다 국제교류실로 문의를 했는데 빠르고 친절하게 도와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22학년도 2학기 호주 스윈번 대학교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간단히 소감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평생 다른 나라에서, 다른 문화에서 살아온 친구들을 사귀면서 많은 걸 배웠습니다.

모쪼록 교환학생을 가시게 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스윈번 대학교는 상당수가 유학생들입니다. 호주 자체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특히나 스윈번 대학교는 international students가 많았습니다.

2. 기숙사비가 굉장히 비쌉니다. 하지만 기숙사에 살면서 정말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습니다.

3. 호주는 워킹홀리데이로도 많이 오는 나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으시다면 파트타임이나 캐주얼을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수업에 열심히 참여해야합니다. 절대평가이지만 참여형 수업이 많고, 정확한 평가기준으로 학업을 평가하기 때문에 열심히 임하셔야 합니다.

 

이번 교환학생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소중한 인연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좋은 경험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