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유럽/프랑스/L'Ecole de Design Nantes Atlnatique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2.18 22:37visibility 431assignment 단기프로그램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EDNA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2
제출서류 - 지원동기
- 포트폴리오
- CV
비자준비 비자준비는 서류준비 2주 면접까지 2주 총 한달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생각보다 여러 절차로 이루어져있어서,
서류가 다 준비되지 않더라도 일찍 면접 예약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도착관련 샤를드골 공항에서 omio로 결제한 떼제베를 타고 낭트역까지 2시간 반 정도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짐이 많아서 우버를 불러 기숙사로 도착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총 1주일 정도 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데, 국제학생들에게 학교에서부터 낭트의 삶까지 매우 친절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이번학기 새롭게 지어진 건물로 조금 복잡한 구조여서 직접 투어를 시켜주십니다.
학생들간의 친밀한 관계를 위하여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 게임도 진행됩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digital 수업을 수강했는데, 시간표는 고정되어있지않고, 유동적으로 변하는 편이라 수시로 시간표를 확인해야합니다.
수업이 갑자기 없어지기도하고, 테크니컬 수업이 후반부에 생겨 시간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crous 를 통해서 chanzy 기숙사를 예약했고, 380유로였습니다. 1인실 이지만 조금 좁은 방이고(특히 침대가 좁습니다.), 공용주방을 사용합니다.
중간에 외부숙소를 잡아 나가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학교 친구들이 chanzy에서 많이 거주하여서, 친해지기 좋은 환경인 것 같습니다.
대신 리셉션에서 영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번역기를 통해서만 소통이 가능했습니다.
우편물은 받아주시지만, 소포를 받을 때는 전화가 오면 바로 수령가능한 본인이 있어야합니다.
기타시설 2022-2 학기부터 새로 지어진 새로운 시설이 매우 좋았습니다.
넓은 강의실과 다양한 워크샵 수업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강의실을 찾기 어려웠으나, 교수님들도 어려워하셨습니다.
음식,식사 많은 친구들이 점심 도시락을 싸오기도하고, 학교 근처의 빵집, 바게트 자판기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안 음식점들도 많고, 한식당도 있습니다! (아시안마트 chateau express)
비용 월세 380유로+교통비 30유로 + 통신비 31유로 정도 고정비용이 지출되었고, 그외 여행, 외식, 쇼핑을 포함하여 350만원 내외로 생활 가능했습니다.(한 달 기준)
revolut를 가입한 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동정보 매번 다양한 팀원들과 팀플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친구들과 매우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개인 프로젝트 과정은 매 수업마다 앞에서 발표를 하기때문에, 영어 Pt 실력이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조용한 낭트 식물원을 가장 추천합니다. 특히나 여름에 가면 너무 예쁠 것 같은 곳입니다!
낭트에서는 특히 영국(런던)으로 가는 비행편이 매우 저렴합니다!
낭트공항이 매우 가까워 다양한 곳으로 여행을 가기 편리했습니다.
다녀온 소감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있었고, 교수님들의 새로운 교육방식에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쾌적한 학교 시설에서 공부할 수있었고, 특히나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여분의 증명사진,
상비약(학교 측에서는 어떠한 약도 학생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간단한 상비약을 챙겨 다니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지속적으로 먹는 약이 있다면, 영문처방전으로 약국에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학생의 신분으로 유럽을 경험 할 수 있었던게 큰 장점이었습니다. 기존의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학생증보다 유럽 내 학교 학생증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았고, EDNA는 학교 출입증카드와
학생증카드를 발급해주었기에 매우 유용하게 미술관, 전시 등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6개월간 프랑스에서 살아본 경험이 인생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