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밀라노 NABA(Nuova Accademia Di Belle Arti) 교환학생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5.06 00:57visibility 416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이탈리아/NABA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년도-2학기
제출서류 포트폴리오, Cover letter, 여권사본, 비자사본, 성적표
비자준비 예약 사이트가 언제 열리는지 공지되지 않고 예약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대사관 방문 예약 잡기가 어렵습니다. 2차 합격 메일을 받은 달이나 그 전에 미리 예약 잡으세요. 준비 서류가 많고 꼼꼼하게 검사하니 서류가 하나라도 누락되지 않게 잘 챙겨가세요. 코디체 피스칼레 발급 예약도 같이 하세요. 한국에서 미리 발급 받아 출국해야 이탈리아에서 행정처리 하기 쉽습니다.
도착관련 일주일정도 로밍서비스 신청 후 출국했습니다. 밀라노에서 1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말펜사 공항으로 입국했습니다. 저녁 9시에 도착해서 미리 예약해둔 한인택시로 숙소 이동했습니다. 16만원정도 나왔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제공해주는데 오리엔테이션 이후에 출국하여 참여 못했습니다. 교환학생에게 학교 굿즈 제공해주니 꼭 받으세요~!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메일로 신청 폼을 보내줍니다. 듣고 싶은 수업 체크 후 보내면 시간표를 만들어 보내줍니다.
홍대에서 3학년 재학 중이었기에 교환교도 3학년 수업을 신청했는데 교환교에서는 3학년이 졸업학년이라 교환학생으로서 수업을 따라가기 벅찼습니다. 여행다니면서 학업도 챙기고 싶으시면 2학년 수업 수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이탈리아 대학은 대부분 기숙사가 없다고 합니다. NABA는 NABA Housing에서 숙소 구하는 걸 도와주지만 보여주는 집들의 월세가 비쌉니다. 합리적인 월세 방을 원하신다면 uniplaces나 spotahome 같은 숙소사이트에서 열심히 찾아보세요.
기타시설 학교가 깔끔하고 잔디밭도 있어서 피크닉하는 학생들도 보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카페테리아에서 파는 음식이나 커피 다 맛있으니 수업 사이 공강에 드셔보세요. 이탈리아는 자판기 커피도 크림 가득.. 맛있으니 꼬옥 드세요 !!!
음식,식사 어느 카페를 가든 빵과 커피는 맛있습니다.. 카푸치노는 꼭 드세요! 피자도 왜 이탈리안들이 피자 부심을 갖는지 이해가 되는 맛입니다. 이탈리안 식당에서 파스타 시키면 대부분 덜 익은 면인 알단테 상태로 제공해주니 주문할 때 조금 더 익혀달라고 말하세요. 한식당이 꽤 있지만 한국의 맛을 잘 구현하진 못하니 기대는 마세요.. 하지만 한국 음식 그리울 때 먹으면 그마저도 맛있더라구요!
비용 교통비는 매월 20유로로 저렴하고 지하철, 트램, 버스 다 이용가능합니다. 지하철이 잘되어 있어 이용하기 편합니다. 외식 비용은 비싼 편입니다. 초반에 외식에 예산을 많이 써서 3개월 후부터는 파스타, 냉동 피자 등 간편한 요리 해먹었습니다. 이탈리아의 이마트인 esselunga는 마트 음식도 잘 되어있고 마트 물가가 저렴한 편이니 이용하세요!
활동정보 여러 학교 교환학생들을 모아둔 erasmus 단톡이 있습니다. 거기서 단체 여행이나 할로윈 파티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관심있는 행사 참여하세요! 대부분 교환학생 온 친구들이라 교환교 재학생 친구들보다 친해지기 편하고 놀러다니기 좋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겨울에 가신다면 돌로미티 꼭 가세요!!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 풍경이 엄청 예뻐요. 스키장과 스파로 유명하니 꼭 다 즐기고 오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다녀온 소감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얻은 6개월이었습니다.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무조건 돌아갈 정도로요. 딱 대학생때 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인만큼 교한학생 꼭 가보시는 것 추천합니다. 패션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패션을 전공한다면 밀라노는 볼 것도 배울 것도 많은 곳이니 밀라노 추천드려요!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2학기 파견인 경우 생각보다 감기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전기장판, 코,목, 종합감기약 많이 챙겨오시고 여행 많이 다니면 몸도 뻐근하니 근육통약, 파스 많이 챙겨오세요! 편한 운동화도요!
기본 이탈리아어, 해맑은 웃음 ... 역동적인 바디 랭귀지 ... !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교환학생 6개월이 열심히 살아온 저의 23년 인생에 대한 보답과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교환학생의 추억이 앞으로 살아가는데에 버팀목이 되어줄 기억이 되어줄 것 같아 행복합니다:)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주심에 무한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