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2 2학기 HKDI 교환학생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5.09 01:17visibility 496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홍콩/HKDI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2
제출서류 1. Digital Portfolio, 2. Curriculum Vitae (CV), 3. Letter of Motivation (교내)
1.ISEP1_Application Form, 2.ID995A_Application Form Entry for Study in Hong Kong, 3.ISS-SV1_Application Form (상대교)
비자준비 비자 준비는 서류만 제출하면 간단했습니다. 파견교에서 작성한 서류로 알아서 신청해 줍니다. 시간은 대략 한 달? 정도 걸렸는데 출국 전에는 나오니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도착관련 출국 시기에 코로나 문제가 심했어서 자가격리나 제한이 엄청 심했지만 현재는 다 풀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택시나 버스를 타거나 공항열차를 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항 열차를 타면 또 기숙사까지 마을 버스 같은 것을 타야하기 때문에 택시나 버스를 추천드립니다. 택시는 지역마다 색깔이 다른데 기숙사 지역인 'Tsing Yi'로 가는 택시를 잘 알아보고 타시면 됩니다. (공항에서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있지만 캐리어나 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버스 정류장에서 기숙사까지 걸어서 10분 넘게 소요되니 택시 추천드립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파견교 교환학생 담당자님이 진행하는 교환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이 있습니다. 이때 다른 교환학생 친구들도 만날 수 있고, 내가 앞으로 들을 수업의 교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공 교수님 같은 느낌)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HKDI는 전문대학입니다. 그래서 따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시간표가 다 짜여져 나옵니다. 저는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과였는데 제가 수강했던 수업들은 교환학생을 배려하여 다 영어로 해주셨습니다. 강의록도 전부 영어입니다.
제가 수강했던 학과에서는 직접 클라이언트와 만나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직접 포스터와 물품도 제작하고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실무적인 경험을 쌓았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홍콩은 집값이 비싸서 자취는 추천드리지 않고, 기숙사가 그나마 싼 편입니다. 기숙사는 좀 외진 곳이라 학교까지 대략 1시간 20분 정도 걸리지만 공기는 좋습니다.
기타시설 기숙사 시설은 깨끗하고 괜찮은 편입니다. 요리하기에도 잘 되어 있습니다. 학교에는 작업실 프린터실 3D실 등 다양한 곳이 많으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도서관이 아늑하고 좋았습니다!
음식,식사 홍콩 물가가 비싼 편이라 밥을 다 사먹는다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가자마자 식기구나 주방 용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홍콩은 같은 음식일지라도 시간대별로 가격이 상이한데, 2시부터 4시가 가장 저렴하고 저녁이 제일 비쌉니다. 또한 물을 잘 마시지 않고 음료를 마시는데 점심에는 보통 따뜻한 음료가 포함된 가격이니 주문하셔도 되고, 저녁에는 물어보시길 바랍니다.(아이스는 항상 3달러 정도 추가) 무슨무슨cafe 이런 곳 많이 이용하세요!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했습니다.
비용 일단 저는 아끼려고 노력한 편은 아니었고, 제가 교류할 당시 환율이 너무 올랐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대략 생활비로는 100만원 정도 지출한 것 같습니다.
활동정보 일주일 중 3일만 학교를 갔으면 돼서 공강이 많았습니다. 홍콩의 이곳 저곳 많이 다닌 거 같습니다. 홍콩은 나라가 작다보니 먼 곳도 지하철로 1-2시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디즈니 랜드는 생각보다 아쉬웠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침사추이, 센트럴, 케네디 타운, 청처우섬, 타이 메이 툭(여기서는 카약을 탈 수 있는데 진짜 추천합니다!), 엠플러스 뮤지엄
주변 동남아(태국, 대만) 국가는 비행기표가 정말 저렴하니 주말이나 공강일 때 갔다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카오는 당일치기도 가능하니 꼭 가보세요!
다녀온 소감 혼자 해외에서 살아볼 수 있는 너무 좋은 경험이었고 실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막학기가 아니었다면 한 학기 더 연장하고 싶었는데 아쉬웠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필요한 서류들 10번 넘게 확인하고 또 확인하기, 계좌나 카드 발급받기(트레블 월렛 강추합니다), 카드 잃어버릴 것을 대비하여 서브카드도 발급받기, 국내 핸드폰 정지&최저 요금제(저는 정지 했었는데 홍콩가서 인증받고 싶은 거 있었어서 꽤나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최저 요금제로 바꾸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대학생 때만 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꼭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학년 2학기 홍콩으로 교환학생 다녀왔습니다.

홍콩의 장점은 생각보다 많은 인종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중국, 영국 등). 다양한 문화를 반영한 많은 음식 먹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홍콩의 많은 음식점들이 미쉐린 가이드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여 꼭 방문해보세요!

 

단점은 여름에 미칠듯한 더위와 습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2학기 파견을 추천드리는데, 9월 말부터 12월까지는 정말 하나도 춥지 않은 완벽한 가을날씨입니다.

학교 다니면서 생활하고 여행 다니기 너무 좋은 날씨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어를 할 수 있으면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영어를 쓰는 사람한테 더 우호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가급적 영어를 사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한자를 읽을 줄 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찬텡 많이 드시고 유튜브에서 홍콩 브이로그나 문화차이 같은 거 보시고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