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IIT Dual Degree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5.24 14:33visibility 313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미국/Illinois Institute of Techonolgy
파견형태 기타
파견학기 2018/2 - 2023/1
제출서류 재정, 재학증명서, 어학증명서(토플), 보험증명서, 필수예방접종목록, 비자
비자준비 상대학교에서 발행해주는 I-20라는 서류등 비자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가면 비교적 쉽게 비자를 발행해줍니다. 인터뷰는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았습니다.
도착관련 도착하여 우버 또는 블루라인 지하철을 타면 학교로 바로 갑니다. 학교에 도착하면 1-2주 이내에 International Center에 보고 해야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IIT한국 오피스에서 오티를 하고 갔습니다. 오티가면 공항에서 학교에 어떻게 가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핸드폰 개통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들은 알려줍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은 영어가 익숙하면 괜찮지만 영어를 써 본 적이 별로 없다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는 배정 후 룸메이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 살면 학교와 가까워 편리하지만 학교 밀플랜을 필수로 사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학교 주변은 룸메이트와 같이 살면 렌트비 500불에도 살 수 있습니다.
기타시설 학교가 조금 오래되긴 했지만 피트니트 센터, 테니스 코트, 농구 코트등 다양한 시설이 있고 학생들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음식,식사 교환, 방문 학생을 가면 밀플랜을 사야하는데 기숙사 바로 앞에 식당이 있고 뷔페식입니다.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첫 한달 정도는 맛있게 먹지만 음식이 기름지고 짜서 금방 질리는 편입니다.
비용 한달 생활비는 600불 정도 들었습니다. 밖에서 사먹는 음식 값이 비싸 팁 포함 보통 20-30불이 들었습니다. 학교에서 교통카드가 나와서 교통비가 따로 들지는 않았습니다.
활동정보 동아리도 있고 한국학생회도 있지만 학업이 바빠 따로 할 시간은 없었습니다. IIT는 건축으로 유명해서 건축관련 세미나는 매주 있었고 건축 포트폴리오 리뷰해주는 이벤트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시카고는 남쪽으로 갈 수록 위험하고 학교의 가장 남쪽인 35번가 밑으로 내려가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학교 안은 물론 안전하지만 가끔 사건사고가 있었습니다. 북쪽으로 가면 다운타운이 있고 리버워크, 밀레니엄 파크, 시어스 타워, 윌리스 타워, 아트 인스티튜트 등 볼거리는 굉장히 많습니다. 학교에서 다운타운을 갈 때 보통 레드라인 또는 그린라인을 타는데 레드라인은 많이 위험한 편입니다. 그린라인은 학교 안에 스테이션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다녀온 소감 처음에는 언어와 문화에 적응하느라 힘든 시간도 있었지만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건축학과로서 한국에서는 아이디어나 관점들이 어느정도 획일화 돼있다고 느꼈는데 미국 학생들은 실력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아이디어가 좋고 다양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갖고있던 획일화된 관점을 깰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서로의 다름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훈련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한 학기는 짧다고 느끼고 최소 1년 이상 프로그램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언어는 준비해도 막상 가보면 처음부터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비자 관련 서류는 꼭 챙겨가야 하고 시카고는 겨울이 많이 춥고 바람이 굉장히 쎄게 불기 때문에 두꺼운 옷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겨울을 나셔야 한다면 전기장판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어떤 과목을 어느 학기에 들을 것인지 계획을 잘 세우고 가야합니다. 만약 IIT에서 들은 과목을 홍대 과목으로 대체하고 싶으면 course description을 보고 수업 내용이 비슷한지, 대체가 가능할지 따져보고 수업 계획을 짜야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하고 길게 가면 길게 갈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배울 수 없던 것들을 많이 배우게 되고 세상에 굉장히 다양한 사람과 독특한 아이디어들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다양한 커넥션들이 생기고 미국은 특히 건축과는 프레젠테이션이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있어서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커뮤니케이션 하는 법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의사소통이 힘들어도 먼저 말 걸고 다양한 인종의 친구들을 사귀었는데 언어 실력도 빨리 향상 되었고 그 친구들에게서 배운 것들이 학교에서 책으로 배우는 것보다 많았던 것 같습니다.

IIT Dual Degree Program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