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파리 보쟈르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1.01 18:25visibility 149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de Paris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1학기
제출서류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CV가 주요한 제출서류이고 나머지는 상대교에서 메일로 보내주는 링크에 들어가서 메뉴얼대로 준비하면 됩니다.(매우 친절하게 적혀있음)
비자준비 '프잘사'라는 카페에 가입하면 비자준비에 관련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자 면접 때 주거공간 계약서(특히 계약 기간)를 유독 세심하게 확인했으니, 비자 준비함과 동시에 숙소를 최대한 빨리 알아보고 확정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도착관련 공항에서 파리가는 택시 비용은 딱 정해져있어서, 저는 그냥 공항에 대기하고 있는 택시를 잡아서 탔습니다. 대신 타기 전에 혹시 모르니까 비용을 확실하게 언급하고 확인한 다음에 타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강하기 전에 프랑스어 시험을 보고, 학교 내에 있는 시설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학교 투어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교환학생들끼리 모여서 서로 친해질 수 있도록 다과파티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이 학교는 아뜰리에, 드로잉, 테크닉 2개를 수강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수강신청은 각 수업에서 듣고 싶은 교수님 메일주소로 수업을 듣고 싶다는 형식의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이 중에서 아뜰리에 수업은 메일을 보낸 후 면접까지 봐야 하는데, 면접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매우 많고, 면접 기회까지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아뜰리에 수업 관련해서 본인의 작업 스타일과 잘 맞을 것 같은 교수님을 여러 명 알아놓고 최대한 많이 지원 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저는 'lodgis'라는 파리 부동산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집을 구했습니다. 계약기간이 1년 미만인 집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동산 매니저와의 연락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라서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바로 대처가 불가능하기에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은 매우 비싸기에 주로 마트에서 장을 봐서 직접 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프랑스 과일은 한국보다 훨씬 맛있고 저렴합니다. 마트는 주로 모노프리, 프랑프리, 까르푸가 흔한데 비슷해 보여도 전반적으로 까르푸에서 사 먹는게 저렴합니다.
비용
활동정보 이 학교는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여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아뜰리에에서 자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님들은 학생들에게 전혀 간섭을 하지 않기에 학생 본인이 이 학교에서 지내는 동안 어떠한 체계를 만들지 않는다면 시간을 허투루 쓰게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학점이 인정되지 않아도 교수님께 부탁드려서 다양한 수업을 청강하기도 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파리에서 기차 하나로 바로 갈 수 있는 '도빌'이라는 바다를 추천합니다. 교환학생 기간 중에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당일치기로 가기에 좋습니다.
다녀온 소감 같은 미술을 전공하는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서 대화해보고, 관찰할 수 있었던 경험이 너무 좋았고 앞으로의 미술 작업 방향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대단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교환학생 기간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