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유럽/프랑스/Paris College of Art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1.03 15:52visibility 186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Paris College of Art
파견형태 방문
파견학기 2023-1
제출서류 어학 성적표, writing sample, ,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등등 1차 때 제출했던 서류와 유사합니다
비자준비 1차 화상 면접은 한국어로 진행하였고 가서 무엇을 할 것인지, 본인 전공 이런 것들을 물어봤습니다. 2차 대면 면접은 서류 제출하는 것이 다입니다. 대신 면접 날짜 예약 미리미리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착관련 한국에서 미리 한인택시를 예약해두고 공항에서 한인택시 기사님을 만나서 기숙사에 도착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강 전 일주일동안 학생들에게 ot, 센강 투어, 미술관 투어, 학교 시설 투어 등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인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른 학생들을 만나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학기 시작 전에 온라인으로 듣고 싶은 수업을 신청하고 그 후에 학과 조교님과 들을 수업에 대한 조언과 수업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시기 동안은 add와 drop을 할 수 있고, 저는 사전 신청한 수업이 조교님이 보시기에 많이 어려울 것 같다고 다른 수업을 추천 받아 교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 본전공 이외의 다른 전공도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진에 관심이 있다면 사진 수업 추천드립니다. 특히 Bogart Tara 교수님 너무 좋으십니다. 홍대에서는 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법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교수와 학생 간의 관계나 학생들끼리 크리틱하는 것에서 한국과 큰 차이를 느낀 것 같아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에 기숙사가 따로 없어서 laplace 역 인근 jeanpaul 사설 기숙사에서 머물렀습니다. 학교에서 기숙사까지 통학 시간이 30분 정도였고 기숙사 방 안에 주방이 있어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 뒤에 큰 쇼핑몰이 있어 장을 보기에 편리했습니다.
기타시설 학교가 건물 한 채로 매우 작은 편이라 큰 도서관이나 카페테리아 같은 시설은 없습니다.
음식,식사 모든 빵이 다 맛있었습니다. 외식 물가가 비쌌지만 그래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기숙사에서 요리도 많이 했었는데 franprix, monoprix, 오셩에서 주로 장을 봤습니다. jockey라는 요거트 정말 맛있습니다.
비용 교통권으로 저는 나비고 한달(80유로대)을 구입해서 이용했는데 1년권을 사서 쓰는거랑 비용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서 후회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살았던 지역은 1년치 구매 시 교통비 일부 환급이 가능한 곳이었어서 후회했네요.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프랑스 학생비자가 있으면 공짜로 대부분의 미술관에 갈 수 있습니다.
오랑주리, 오르세, 루브르, 퐁다시옹 루이비통, 퐁다시옹 카르티에, 퐁피두 센터, 팔레드도쿄, 파리 시립미술관, 페루탕 갤러리, 라파예트 안티페이션, 피카소 미술관, 프티 팔레, 유럽 사진 미술관, 브랑쿠시 스튜디오, 로댕 미술관 등등 학생 할인 가격으로 미술관이랑 갤러리를 원 없이 다녔습니다. 특히 퐁피두 도서관은 아무나 출입 가능하기에 자주 갔었고 방대한 양의 미술 도록들이 있어 행복했습니다. bnf 국립 도서관도 학생이면 카드를 만들어 출입할 수 있습니다. 시설이 예쁩니다.
그리고 공강이나 방학을 활용해 여행도 많이 다니시길 바랍니다. 너무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습니다.
다녀온 소감 정말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영어 실력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좋은 경험 많이 쌓은 것 같습니다. 문화 차이를 경험하는 것, 타지에서 홀로 생활하는 것 등등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