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HDK- Valand 석사과정 교환

create 익명access_time 2024.01.13 00:27visibility 191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 스웨덴/ HDK- Valand Gothenburg University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2
제출서류 -motivation letter
- 성적확인서
-포트폴리오
-영어 점수
비자준비 비자를 빨리 신청해야 합니다. 스웨덴 이민청 상황에 따라 몇 달이 걸릴 수 도 있습니다. 저는 1달 이상 소요되었습니다.
비자가 나오기 전에 미리 입국해서는 안됩니다.
비자 신청시 학교에서 받은 입학허가서과 보험서류를 제출해야하고, 두 서류는 상대교에 요청하면 됩니다.
도착관련 학기 시작 약 2주 전부터 국제 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행사가 시작되기 때문에 미리 도착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외에도 이민청에서 UT카드 를 발급받아야 하고, 학교 서비스센터도 방문해서 학생증도 발급받고 하는 등 준비할 것들이 있기때문에 여유있게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학교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국제 학생들을 위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이 온라인+오프라인으로 2회, 학교 서비스를 안내하는 부스 행사, 또 단과별 오리엔테이션이 있습니다.
국제 학생들을 위한 버디 서비스 등도 있고 뉴스레터나 별도의 모임이 많이 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과 학교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꽤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Ladok, Canvas, 학교 홈페이지, student portal 등 여러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관련해서는 Ladok과 Canvas 두 곳을 사용하는데 학교에서 링크와 안내가 오면 미리 읽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SGS라는 기숙사를 이용하는데 여러곳에 건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위치를 살펴서 기숙사를 정하면 좋습니다.
대부분 트램이 잘 다니기 때문에 트램 역에서 얼마나 가까운지 살피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이 함께 오는 경우에는 2인실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미리 학교와 논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타시설 시내에서는 주로 트램/버스를 이용합니다.
교통관련해서는 모두 앱을 사용합니다.
음식,식사 아시안 마트를 잘 알아두면 좋습니다. 식당에서 먹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학교에서는 도시락을 싸서 다닙니다.
비용 장바구니 물가는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품목들은 한국보다 비싸지만 유제품 과일 빵 등은 한국보다 저렴합니다.
월세는 기숙사 종류에 따라 60-85만원 정도로 달라집니다.
통신비는 한국보다 저렴합니다. 월 2만원 내로 쓸 수 있습니다.
교통비는 정기권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학생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정보 수업 외에도 여유가 된다면 학생들과의 교류나 다양한 행사에 참여가능합니다. 국제 학생들을 위한 행사 뉴스레터에서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날씨가 좋으면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많이 있습니다.
시내 중심부에는 야자수 온실이 있는 society garden 이 있고, botanical garden도 있습니다.
도시 규모가 크지 않지만 다양한 박물관이 있습니다.
때때로 지역의 행사/ 축제가 있습니다.
제가 있었던 때에는 여름 도시 축제기간 그리고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행사가 있었습니다.
다녀온 소감 배울 것이 많은 학교입니다. 학교의 문화, 교육 방향성, 연구리서치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학생들 선생님들과의 교류에서도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이론적 지식과 학문에 대한 자신만의 관심사와 방향성, 또는 연구질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만의 색이 모호하다면 학기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여러 면에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HDK- Valand 학교는 예테보리 대학의 예술.디자인 대학입니다. HDK는 디자인, Valand는 find art 쪽입니다.

석사과정의 주된 방향은 연구중심입니다. 그러나 학과의 특성상 프로젝트 기반 연구를 합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면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주최하는 PARSE conference가 있어서 시기가 맞는다면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현재 유럽에서 활발히 논의되는 디자인 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실무를 잘 하는 것과 별개로 연구적 측면에서 깊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학교에 지원하실때에 디자인 연구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어느정도 갖춰져 있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는 외부 기관과의 파트너십으로 진행됩니다. 

석사 1학년 과정에 들어간다면 학교가 직접 교류중인 기업/기관과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석사 2학년은 각자의 파트너 기관/기업과 독립적 프로젝트를 합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파트너와의 미팅, 연락 등이 있고, 또 수업에서 읽기와 토론, 글쓰기가 많기떄문에 

이것을 충분히 수행할 만큼의 영어실력이 필요합니다. 

 

수업은 협력적인 방식입니다. 협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가 있습니다.

학교의 문화 자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업의 모든 과정에서 팀내에서 협력, 다른 팀과의 협력, 또 교수진들과 학교 교직원분들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프로젝트를 잘 하는 것 이상으로 다른 팀의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학교 건물 곳곳에 전문 워크숍룸 이 있습니다. 실크스크린, 재봉, 목공, 금속, 프린트, 세라믹 등입니다. 

각각의 워크숍에는 관련 기계들이 있고, 전문 기술자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언제든 방문해서 기술자분들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디자인 시안이 있고 그것을 만들겠다 하면 기술자 분들이 보시고 어떤 기계를 사용해서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가르쳐 주십니다.

그리고 언제든 기계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모든 워크숍을 이용할 수 있고, 언제든 조언을 요청하고 배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다른 학과들과 꽤 접점이 있습니다. 수업이 통합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전시등에 초대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하는 것들을 복도 공간, 또는 계단에 전시해두기 때문에 다른 수업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런 것들도 또 하나의 배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