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홍콩 / HKDI

create 익명access_time 2024.01.23 14:05visibility 390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홍콩/HKDI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년도 2학기
제출서류 1. Digital Portfolio, 2. Curriculum Vitae (CV), 3. Letter of Motivation (교내)
1.ISEP1_Application Form, 2.ID995A_Application Form Entry for Study in Hong Kong, 3.ISS-SV1_Application Form (상대교)
비자준비 교류교에서 비자 준비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주시면 그대로 준비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출국하는데에 문제 없도록 안내해주시니 비자 발급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도착관련 제가 교환학생을 다녀왔을 당시에는 홍콩에서 코로나 관련 규제가 존재했어서, 3일 호텔 격리, 4일 자가 격리가 필요했었으나 현재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일 기숙사 입소 전 먼저 출국하여 홍콩을 둘러보고 싶다면, mtr 근처로 호텔을 잡고 다니시길 추천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학기 시작 전에 교류교 국제 교류실 담당자분께서 연락을 주십니다! HKDI에 미리 방문해서 해당 학기 교환학생들, 그리고 교환학생 도우미, 전공 교수님들과 다 같이 모여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학교를 둘러보며 사용하게 될 강의실을 안내해주십니다.
오리엔테이션이 끝나면 왓츠앱 단톡방을 만들어서 교환학생들끼리 친해질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주시고, 그 이후로도 학교 내 행사나 교환학생 이벤트가 있을 시 종종 연락을 주십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HKDI는 수강신청을 진행하지 않고 전공별로 시간표를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제공해주십니다. 홍대처럼 강의실을 돌아다니는 것보다, 전공별로 강의실이 정해져있어 거의 해당 강의실에서 많은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강의별로 이동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강의는 모두 영어로 진행되고, 교류교 친구들 모두 영어를 잘 사용하여 팀프로젝트 회의 같은 경우도 영어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발표 자료의 경우에도 모두 영어로 제작합니다.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있었는데,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오는 답사 및 인터뷰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홍콩의 라이프스타일을 현지 친구들과 함께 보다 가까이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라 흥미로운 기억으로 남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는 HKDI에서 약 40분 거리에 있는 Tsing-Yi에 위치해있습니다. HKDI 학생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학교 학생들도 함께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시설은 매우 괜찮습니다. 제가 홍콩에 다녀왔을 시에는 코로나 때문에 2인 1실으로 사용했던 곳을 혼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인이 사용한다면 좁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은 나라 학생들끼리 한 방을 쓸 수 있도록 배정해주는 것 같습니다.
기타시설 HKDI도 그렇고 기숙사도 그렇고 시설은 매우 깨끗하고 좋습니다.
학교의 경우 바다 바로 앞이라 도서관에서 바라보는 바깥 뷰가 매우 좋았습니다. :)
음식,식사 기숙사 밥은 추천 드리지 않고, 저는 주로 기숙사 근처의 콰이퐁역에서 식사를 많이 사먹었습니다. 콰이퐁역 근처에 아울렛과 플라자 같은 곳이 굉장히 많이 위치해있는데, 그 근처 식당들이 저렴하게 사먹기 괜찮습니다. 홍콩은 누들을 정말 많이 먹는 나라입니다. 면류를 좋아하시면 음식이 잘 맞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면을 워낙 좋아했어서 행복하게 지냈습니다.
특히 홍콩의 탐자이, 탐자이 삼거의 쌀국수는 정말.. 최고입니다..
비용 기숙사비 제외 생활비는 한달에 얼추 150-200정도 썼던 것 같습니다.
사실 홍콩이 한국보다 집값은 많이 비싸지만, 교통비도 그렇고 (옥토퍼스 학생카드 꼭 신청하세요) 식비도 그렇고 한국이랑 크게 물가가 다르다는 체감은 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 쓰시는 정도로 비용이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활동정보 홍콩은 작은 나라라 교류 기간 동안 충분히 나라를 다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싱가폴, 대만, 방콕, 마카오 등등 근처 나라로 가는 비행기가 저렴하니 공강일이랑 주말을 이용해서 다녀오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홍콩은 섬이 많은 나라입니다.
개인적으로 lama island를 가장 좋아했는데, 꼭 가보세요! 센트럴에서 40분 정도 페리를 타고 가시면 금방 도착합니다.
아기자기한 홍콩 섬동네의 정취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트래킹도 가능합니다.

침사추이에 위치한 K11는 생긴지 얼마 안된 쇼핑공간인데 6층에 애견 동반 공원이 있어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힐링이 됩니다!
그 앞에 있는 하버 공원 벤치에 앉아서 센트럴 쪽을 바라보는 것도 행복 그 자체입니다 ㅠ
하버는 침사추이에서 센트럴을 바라보는 것이 훨씬 훨씬 예쁩니다!
다녀온 소감 1. 영어로 소통이 되는 점
2. 같은 아시아라 인종 차별이 없는 점

이 점이 가장 좋아서 홍콩을 교류학생 국가로 선택했었는데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홍콩은 다인종 국가라 로컬 뿐만이 아니라 여기저기 다른 국가 친구들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후회없는 한학기였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트래블월렛 카드 꼭 만들어가시고, 홍콩에 도착하시어 개강하시면 옥토퍼스 학생 카드도 꼭 만들어서 교통비 아끼세요!

홍콩에서 은근 한국 핸드폰 번호를 사용할 일이 있습니다. 한국 핸드폰 번호를 정지시키시는 것보다 최저요금제로 변경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매우 추천합니다.

홍콩의 대부분의 거리는 홍대, 명동처럼 인파로 붐빕니다..

사실 이 점이 홍콩에 처음 갔을 때에는 적응이 되지 않는 점이었는데 지금은 이 북적거림이 그립네요! 

홍콩에 교류학생으로 가시게 된다면, 시간 날 때마다 이곳 저곳 많이 돌아다니시길 추천드립니다 :) 

야경도 많이 눈에 담아두시구요! 

 

관광지만 가지 마시고 로컬 친구들과 함께 로컬 맛집, 파티룸 등등 홍콩의 정취를 온몸으로 느끼고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