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프랑스 EDNA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4.07 23:31visibility 690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L'ecole de design nantes atlantiqu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년도-2학기
제출서류 교류학생 신청서, 수학계획서, 학부장 추천서, 학부모 동의서, 토플 성적표, 포트폴리오, CV
비자준비 캠퍼스 프랑스, 한국 대사관 비자 면접 및 서류 제출
도착관련 도착 2주 내에 Arrival form 을 제출, 비자 확정(코로나라 온라인을 통해 함), 프랑스 통장개설, 핸드폰 유심칩 구매(나는 free mobile 자동 기계에서 매달 구입해서 사용하였다), TAN 교통권 끊기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International program으로 한학기가 진행된다. 학부와 석사의 학생들이 다같이 오리엔테이션을 듣게된다.
프랑스학생50% 다른나라에서 온 학생 50%정도로 국제학생들이 많았다.
OT를 오프라인으로 일주일동안 진행하였고, 첫날에는 한학기 수업이나 학교에 대해 알려준다.
2일차부터는 학교미술관, 유람선 투어, 낭트 투어 등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학교에서 시간표 및 커리큘럼을 짜주고, 그에 맞춰서 수강한다.
교환학생들은 대부분 International program의 학부 3학년을 다니게 된다.
Industrial design, Brand design, Digital media design 세 전공이 있고 선택해서 수강하게 된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Feel Francais라는 사이트를 통해 추천 기숙사 중 Cite U Chanzy라는 기숙사로 선택하여, 배정받았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학생식당이 학교 옆에 있다.
학교 주변에 2개의 음식점이 있다.
학교 내 자판기가 시설 곳곳에 있다. 학생들이 점심시간이나 쉬는시간에 많이 이용한다.
우버이츠를 통해 배달을 시켜먹을 수 있다.
비용 학비 : 본교 1학기 등록금
기숙사비 : 월 250 유로
그 외 개인 식비, 생활비 : 100만원 내외
활동정보 코로나라서 학교와 기숙사에 주로 있었다. 낭트 지역을 둘러 보았다.
10월 말 2주, 12월 말 2주 단기방학이 있다.
10월 첫주와 말에 파리로 단기여행을 갔는데 TGV를 타면 2-3시간 걸린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Chanzy 기숙사 2분거리 Intermarche라는 마트에서 필요한 음식 및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다.
commerce라는 시내역에 음식점, 볼거리 등이 많다.
기숙사 3분거리에 강이 있는데 학생들이 모여 앉아 음식을 먹고 노는 등 많이 즐긴다.
다녀온 소감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신기했는데, 직접 같이 수업도 듣고 팀별로 과제도 진행해보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전기장판이 제일 많이 도움이 된다.
수동 보일러(?)가 있었는데 주변만 따뜻해지고 크게 따뜻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학생회에서 파티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
EDNA톡방을 왓츠앱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데, 거기서 친구들이 파티에 참여할 사람을 며칠에 한번씩 물어보므로, 가고 싶으면 시간대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열린 마인드여서 좋다.

그리고 학생들과의 친목과 자유롭게 노는 것을 많이 장려해서 좋다.
적응이 어려운 학생들이 보이면 상대교의 교수님들이나 조교님들이 상담을 해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