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아시아/영어권/싱가포르/Lasalle College of the Art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12.20 14:46visibility 1345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 / 싱가포르 / Lasalle college of the arts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년도 2학기
제출서류 여권 사본/ 비자/추가적인 포트폴리오 (10~15개의 작품)/토플 성적표 등
비자준비 ICA 사이트 (싱가포르 이민국)를 통해 순서대로 진행. 이후 ICA에 직접 방문하여 비자를 발급 받아야하는데, 반드시 늦기 전에 진행해서 예약을 받을 것! (예약없이 갈 경우 하루 전체를 기다려야합니다.)
도착관련 도착은 가능하면 너무 늦은 시간은 지양. 대부분의 샵들이나 서비스가 이르면 6시, 늦어도 10시에는 다 닫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처음에 가면 오리엔테이션을 신입생과 함께 제공해줍니다. 또한 REGISTRATION을 진행하면서 교환학생들은 따로 불러 추가적인 교환학생용 인포를 제공.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X. 짜여진 시간표가 구글 캘린더로 업도르되며, 그 시간표를 따르는 형식. 필자의 경우 웹디자인 및 코딩, 데이터 시각화, 사회문화 이론 등을 배웠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 내부 기숙사가 없어서 외부 숙소 및 학교 측에서 제공한 기숙사 리스트에서 골라 갔습니다. 1인 기숙사를 고집한다면 novena halls (제가 머무른 곳입니다)가 있으며, 이 외에는 대부분 2인부터 시작합니다. 싱글룸의 경우 가격은 제법 나가는 편입니다.
기타시설 학교 주변에 두 군데의 한식당, 한 군데의 한인마트가 있습니다. 김치나 라면 등 편하게 구입 가능! 또한 근처 SUNSHINE PLAZA에 각종 아트샵과 제본실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음식,식사 가성비 식당으로는 SIMLIM SQUARE 2층에 있는 식당가 혹은 지하 호커센터 추천. 그 외에 맥도날드, 버거킹도 여기저기 많습니다.
비용 한달 생활비 (집값제외, 음식값, 제본 비용 등등) 80만, 집값은 학생 기숙사 1인실 가장 좋은 것으로 선택에 월 180이었습니다. (가성비 조금 떨어집니다..)
활동정보 팀 프로젝트가 존재하며, 프레젠테이션도 있지만 교내에 다양한 국적의 다른 학생들도 많으니 겁먹지 마세요! 또한, 아이들이 다 친절하고 서로서로 이것저것 공유하는 분위기입니다. 과제 이외의 시간에는 여행다니는 것, 쇼핑몰 구경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달달한 간식을 파는 가게도 많아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비보시티 및 오차드 아이온 (주말은 피할 것. 쇼핑몰 및 먹거리) / 센토사 섬 (비치클럽 및 비치 바 상당수 존재. 유니버설 스튜디오, 아쿠아리움, 루지 등 친구랑 오기 좋은 관광지) / 보타닉 가든,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식물 구경하기 좋은 힐링 플레이스. 보타닉 가든은 우산, 선크림 필수)
다녀온 소감 싱가포르느 다른 영미권 국가와는 또 다른 장단점이 명확한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후회없이 잘 즐기고 왔고, 중국어가 가끔 들리지만 기본적으로 영어만 사용해도 생활에 문제 전혀 없습니다. (발음은 조금 독특) 영미국가가 조금 부담스러우시거나, 저처럼 그 외에는 없나?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고싶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내가 이 국가에 가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EX. 관광/ 친구 사귀기/ 색다른 공부 등) 구상된 마음가짐 / 각종 상비약 및 처음 가서 적응하는 동안 사용할 물건들 (예. 작은 세면도구 등) 챙겨가면 좋습니다. / 열대국가라 벌레나 도마뱀이 가끔 출현합니다. 조금의 담력 필요. (벌레는 가서 BAYGON 브랜드의 스프레이 추천)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아쉽게도 디자인과는 반드시 디자인커뮤니케이션 과로만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애니메이션과로 가고 싶었지만 불가능.) 그 외에는 다른 것들도 배우고 색다른 환경을 봐서 좋았습니다.

안녕하세요, 3학년 2학기를 싱가포르 라셀대학에서 보내고 온 학생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싱가포르도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선택지로 고려중이신 분들을 위해 궁금하실 법한 것들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학생 커뮤니티앱에서 받은 질문, 제가 걱정했던 것들 위주)

 

1. 성적

필자 4점대 중후반 / 토플 114 / 아이엘츠 미경험 

다만 아시다시피 싱가포르는 영미권에 비해 상당히 마이너한 국가입니다. 영어를 쓰는 국가에 가고자 하는데 영미권이 너무 무섭다! 하시면 후순위 지망으로 넣기 좋습니다! 저는 1지망이었지만..

 

2. 왜 싱가포르?

제 교환학생의 목적은 어학연수(영어공부), 디자인 심화 공부 등이 아닌 >관광과 다른 나라 문화 체험< 이었습니다. 이 면모에서 따뜻한 열대기후의 관광국가라는 면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저는 겁이 워낙 많았고, 부모님도 너무 먼 국가에 대해 비상사태 대처 등이 걱정되어 싱가포르라는 비행기 6시간 소요 거리의 비교적 가깝고 치안이 좋은 나라를 택한 것도 있습니다. (인종차별 없음! 애초에 인종이 동남아, 아시아권 위주로 천차만별입니다.) 

 

3. 장점?

>인종차별 없고 친절한 학교 학생. (고등학교처럼 반 안에서 룰루랄라하고 놉니다. 다들 착합니다.) 

>국가가 작아서 인프라 좋음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는 한인마트, 한식당, 한국친화적 요소들 많음)

>독특한 관광지 (글 작성 시점 아바타2의 개봉을 기념하여 촬영지인 싱가포르에서 각종 이벤트 진행. 그 외에도 관광국가 답게 뭐가 많음)

>자연환경 (마음만 먹으면 바다 구경하러 가기도 하고, 식물 보기 좋음)

>가까운 거리. (정말 비상일 경우 거리가 그나마 타국가에 비해 가깝습니다. 비행기 5시간 40분 정도 소요)

>네임드 학교. (한국에선 잘 안 알려졌지만 아시아 최상위권 예술대학. 향후 양대산맥의 nafa 대학과의 콜라보(?)도 생각 중이므로 앞으로 위상이 더 높아질 수 있음)

 

4. 단점?

>비싼 집값. 

>느린 일처리 (ICA 이민국, 및 은행 등 예약없이 갈 경우 앉아서 N시간 기본.)

>더운 날씨와 잦은 비. 이로 인한 벌레 및 도마뱀 출현 (익숙해지긴 하지만 케바케 운이 나쁘면 벌레가 인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경우 작은 집개미 제외 큰 벌레 본 적 없습니다.)

>선택할 수 없는 일방적 커리큘럼 (성적은 40점만 넘으면 된다지만 웹코딩-HTML 자바 등,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조사 등... 일러위주 수업을 들었던 저에게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독특한 발음 (동남아 지역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초반에 적응기간이 좀 있습니다.)

 

정도입니다. 

 

저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이전번 여행 때 너무 좋은 경험을 하기도 했고, 휴식과 힐링을 하며 자립심을 기르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기 좋다고 생각하여 무작정 1지망으로 싱가포르 라셀대학을 지원했습니다. 다만 성적이 높고, 꼭 싱가포르에 꽂히는 것이 아니라면 1지망으로 싱가포르를 쓰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