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2-2 INALCO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5.06 16:34visibility 349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INALCO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2학기
제출서류 기본 지원서류 양식(교류학생 지원서, 추천서, 학업계획서,성적)
공인 어학시험 성적표(DELF B1)
여권 및 여권사진
비자준비 <타임라인>
1. campus france 서류 제출
2. campus france 면접
3. 대사관 면접
4. 대사관 면접 서류 준비물 : 여권 사본, 여권 사진, 여권 , Récépissé de prise de rendez-vous(대사관 면접 예약 확인증), 프랑스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작성한 신청서, Acceptance letter, Confirmation d'acceptation, Attestation de logement(거주 증명서), 영문 잔액 증명서

우선 캠퍼스 프랑스 면접은 한국어+프랑스어로 진행됩니다. 한국어로 간단하게 학업계획을 말한 뒤, 프랑스어로 자기소개 및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이 있습니다.
이후 대사관 면접은 간단한 서류확인만 진행되었습니다.
도착관련 현지시간 오전 11시쯤 샤를드골 공항에 도착한 뒤, 지인의 차를 타고 파리 중심 숙소로 이동했습니다.
이후, 기숙사 예약를 잡고 관련 서류 처리 후 입사하였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강 전, 하루동안 국제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있습니다. 학교시설 및 프랑스 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설명해주시고,국제학생들이 들을 수 있는 강의 및 수강신청에 관해 설명해 주십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해당 폼에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을 작성한 후, 메일로 제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단, FLE(언어수업)은 이전에 진행한 레벨테스트 결과에 따라 들을 수 있는 수업이 제한되어있습니다. 레벨을 조정할 수 있지만 해당 수업 교수님이 찾아뵙고, 수업을 바꿔야만 하는 정당한 이유를 말씀드려야 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INALCO는 학교측에서 Crous를 배정해줍니다.
저는 학교에서 약 20분 떨어진 거리의 기숙사에 배정받았습니다. 조금 오래된 기숙사긴 하지만 접근성이 좋았고, 치안 또한 나쁘지 않았습니다.
기타시설 학교 건물이 하나뿐이었지만, 카페테리아, 도서관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음식,식사 외식비가 비싸, 평소에는 학교 카페테리아에서 식사를 하거나 근처 빵집에 가서 바게트 샌드위치를 먹었습니다.
일주일에 1-2번 정도 외식을 하였는데, 예약을 하지 않으면 1-2시간 정도 기다려야 하므로 전화 및 인터넷으로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용 <고정비>
기숙사 월세 : Résidence Crous Cîteaux 기준 월 314유로
교통비 : 월 약 75유로(현재, 84.10유로)
통신비 : 월 19.99유로 (Free Mobile)
활동정보 1. 말하기 수업의 경우, 매시간 조를 구성해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국적을 가진 친구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2. 상대교에 한국어학과가 있어, 이 친구들과 언어교환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파리>
1. 미술관/ 박물관 : 오르세, 루브르, 오랑주리, Bourse de commerce, 퐁피두
2. 공원 : Jardin des Plantes, Parce des Buttes-Chaumont, Jardin de la Tour Eiffel, 튈르리
3. 몽마르트, 샤뜰레, 마레지구
다녀온 소감 처음에는 두려웠지만,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었고 제 편협한 시각을 넓힐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학생 신분으로 살아갈 때 너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관, 박물관 무료입장, 할인을 받을 수 있었고 학생임을 증명하면 교통권, 식사 등 다양하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꼭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1. 언어공부 : 개인적으로 프랑스어뿐만 아니라,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2. 계좌개설에 필요한 서류들, 여분의 여권사진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불어불만학과를 전공하는 만큼, 제가 공부한 내용과 제가 가지고 있는 시각이 실제로 얼마나 일치하고 다른가를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약 4-5개월동안 다양한 국적을 가진 친구들과 소통하고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