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유럽/스페인/BAU, Design College of Barcelona

create 익명access_time 2021.10.26 14:10visibility 127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스페인/BAU, Design College of Barcelona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1학기
제출서류 - 교류학생 신청서
- 교류학생 수학계획서
- 학부(과)장 추천서
- 학부모(보증인) 동의서
- 성적증명서(영문)
- 공인어학성적표 사본
- 여권 사본
- 포트폴리오(인쇄물 형식)(미술/디자인, 건축계열 학생에 한함)
비자준비 1. 비자 신청 예약 (대사관)
2. 비자신청서
3. 사진(6개월 내 여권사진)
4. 여권
5. 스페인 초대장(입학허가서 원본(스캔,복사본 안됨))
6. 스페인 거주지 증명서(호텔 예약 확인서 가져가면 됨)
7. 여행자 보험 증서
8. 자금증명서(자비가 아닐 경우 : 재정보증서, 소득증명서,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 거래내역서)
9. 최종학력증명서
10. 비자비용(비자 수수료)
11. 공증 및 아폿티유 서류 확인
도착관련 도착하자마자 택시타고 숙소로 이동.
이후 orange나 vodafone에서 prepaid유심 가장 저렴한걸로 사면 됨(스페인은 데이터가 느려서 비싼거 사도 데이터 다 못씀).
교통권은 지하철, 버스 다 이용할 수 있는 t-10티켓 사면됨(지하철에 부스 있음).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학기 시작 전, 수강할 교과목을 그 자리에서 정하고 전반적인 학교 생활에 대한 소개를 함.
2주동안 교과목 바꾸는 기간을 줬기 때문에, 부담없이 선택하고 안맞는 수업은 수강취소하거나 바꾸면 됨.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오티때 담당자분이 알아서 신청해줌. 원하는게 있으면 오피스에 가서 담당자분한테 말씀드리면 바로바로 해줌.
제가 수강한 모든 수업은 대면이었음. 상대교 3학년과목인 실내설계수업과 construccio수업을 수강함.
개인적으로 construccio수업은 매우 유익한 수업이었음. 건물의 구조 디테일에 관해 아주 자세하게 하나하나 짚어주심. 과제로는 건축물 하나를 정해서 디테일 도면을 치는 것이 었음. 저는 학교 건물을 선택해서 디테일 도면을 쳤음. 교수님이 학교건물을 설계하고 시공하신 분이셔서 디테일한 부분을 상세하게 알 수 있었음. 과제 마감 3-4주 전에는 매주 교수님께서 크리틱해주셨고 궁금한게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음.(이메일이나 학교커뮤니티같은게 있음)
설계수업은 한번팀플 한번 갠플임.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 내 기숙사 없음.
스짱 카페, Idealista 어플을 통한 숙소 구하기.
저는 covid상황이라 스짱에서 국제 부부가 운영하는 호스텔에서 지냈습니다. (rent를 주지 않는 호스텔이나 covid상황에 특수하게 rent를 저렴한 가격에 주셨음. ) 생활하는 동안 불편함없이, 숙소에서 친구들도 많이 사귀면서 잘 지냈습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바르셀로나에서 호스텔 주소로 거주지증명을 해주지 않습니다. 공적인 일을 할 때, 백신을 맞아야 한다던가 비자를 연장한다든지(단기비자는 비자연장안됨)등등 거주지 등록을 해야 일이 수월하게 풀립니다. 숙소구할때 거주지 등록이 되는 곳으로 구하세요!(저는 거주지 등록이 안되서 백신 맞기 너무 힘들었고 2차까지 맞았지만 정식 eu증명서가 안나왔습니다.)
기타시설 학교가 창고가 리모델링 된 건축물로 너무너무 좋은 공간들이었습니다. 학교 구석구석 다니면서 사진찍는것 추천드려요.
음식,식사 학교 내 카페가 하나 있어서 대부분 학생들이 거기서 빵이나 음료 시켜먹습니다.
외부 식사로는 ciutat comtal이라는 음식점이 현지인들에게, 관광객에게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 여기 꿀대구, 푸아그라스테이크, 크레마디져트가 정말 맛있습니다. blai 9 타파스바, 모리츠 맥주공장(튀김&맥주), Petit Monjuic(먹물빠에야), O Meu Lar(t본스테이크) 등 맛집 많이 있습니다.
정육점으로는 MUUTT가 있는데, 숙성 소고기 팝니다. 여기서 ENTRANA 꼭 드셔보세요. 10유로 어치 사면 두끼 식사 정도 먹을만큼 충분히 살 수 있습니다. 한국 정육점 SONNY 도 생겼는데 여기서 수요일에 수제순대를 팝니다. 냉삼, 차돌 드시고 싶을때도 추천드려요.
와인 드시고 싶으실 때 wine palace가시면 다양한 종류의 와인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용 식비 아껴서 한달에 100만원정도 썼습니다. 코로나라 바르셀로나 근교 여행, 스페인 북부여행 많이 다녔습니다.
외국여행도 가시게 되면 100만원 +알파로 쓰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활동정보 자전거 타고 다니기 너무 좋아서 자전거 타고 다녔습니다. 중고자전거나 자전거 빌려서 타고 다니는 거 추천드려요. 저는 숙소에서 자전거를 빌려주어서 항상 자전거 타고 다녔습니다.
몬주익에 클라이밍, 테니스장이 있습니다. 레슨받거나 체험해보고 오시는거 추천드려요!! 외국에서 친구사귀려면 스포츠를 해야되더라구요! (될 수 있으면 외국나가기전에 클라이밍, 테니스 배워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바르셀로나 : 가우디 건축물, 까사바트요 매직나이트, 폼페우 파브라 대학 도서관, 엔칸츠 시장, MSMUC(음악회보고오는거 추천), 티비다보, 보가텔 해변 등
근교 : 시체스, 몬세라트, 페네데스 등
스페인 : 빌바오, 산세바스티안 북부여행 추천!! 테네리페 섬, 마요르카 섬 추천해요!
해외 : 파리, 베를린 너무 좋습니다.
다녀온 소감 갈 수 있으면 꼭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코로나시기 였지만, 수업도 대면으로 하고 친구들도 만나고 자유롭게 여행다니면서 행복하게 지냈습니다. 유럽은 한국에 비해 다양한 운동을 배울 수 있는 환경입니다. 평소 배우고 싶었던 운동 많이 배우고 오길 추천드려요!
또 코로나로 걱정하고 계시다면 걱정마시고 꼭 지원해 보세요! 코로나여서 관광객이 많이 없고 사전예약이 필요없었습니다. 또 사진찍을 때 건축물만 찍혀서 너무 좋았습니다. 짧다면 짧은 7개월동안, 가치관도 바뀌고 많이 성숙해지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소중한 경험 꼭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비자 미리 신청, 스짱(스페인짱 네이버 카페) 가입하기, 스페인어 공부하기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학교 다니면서 스페인 문화와 실내건축 인프라같은 것들에 대해 경험하게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7개월동안 너무너무 소중한 경험을 했습니다. 지원하시는 여러분들도 소중한 추억 쌓을 수 있길 바랍니다. 

생활하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스짱카페 꼭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려요!